서양 윤리학사(애링턴) - 홉스의 철학 및 윤리사상(홉스의 자연법, 홉스의 사회계약이론, 홉스의 심리적 이기주의, 홉스의 통치자, 리바이어던)
- 최초 등록일
- 2013.07.06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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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윤리학사(애링턴) - 홉스의 철학 및 윤리사상(홉스의 자연법, 홉스의 사회계약이론, 홉스의 심리적 이기주의, 홉스의 통치자, 리바이어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 계약이론
- 자연상태
- 자연법
- 제1의 자연법 : 평화를 추구하라
- 제2의 자연법 : 자연권을 포기하라
- 제3의 자연법 : 규약을 준수하라
- 다른 자연법들
- 국가와 통치자
- 통치자의 권력
- 통치자의 의무
- 심리적 이기주의
- 윤리적 이기주의
- 상대주의
- 사회 계약 이론의 문제점
본문내용
영국인이었던 홉스와 같은 시대 프랑스에 살았던 데카르트는 근대 철학적 사고의 창시자이다. 이들 둘 모두는 실재의 본질을 확인함에 있어 어떤 구속도 받지 않는 이성의 능력을 강조하였지만 그들이 그려낸 실제의 모습은 서로 판이하다.
데카르트는 정신물체의 이원론을 제시함으로써 사상사에 불멸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에 따르면 근본적으로 서로 구별되는 두 종류의 실재가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는 물질적 또는 물리적 실체이며, 다른 하나는 정신적인 실재(정신영혼)이다. 살아있는 인간에게 있어서는 이 둘이 함께 결합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상호작용을 주고받기도 한다. 그러나 죽음은 한 개인의 영혼이 자신의 육체로부터 분리되는 것이다. 영혼은 육체와 함께 존재하며 상호작용을 주고받기도 하지만 데카르트가 생각한 영혼 또는 정신은 주로 사고와 감정 그리고 의지 작용을 담당하는 것이다.
<중 략>
그러나 이러한 이성적 행위자들은 자신들의 전략의 결과로 비참한 자연상태에 이르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예측할 수는 없는가 만일 예측할 수 있다면 그들은 그런 식으로 장래를 대비한 전략을 세우지 말아야 할 충분한 근거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어떤 다른 전략, 예를 들면 저자세로 자신을 낮춘다거나 아니면 자신이 공격을 당할 경우에만 상대방을 공격한다는 등의 전략이 훨씬 더 이성적인 방법임을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러한 대안적인 전략들은 어쩌면 자연 상태에서의 삶을 전혀 다른 종류의 것으로 이끌지도 모른다. 자연 상태에서의 상황이 전혀 다르다면 국가를 형성하는 것이 필연적이 아닐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