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적 태도][사회]정치사회적 태도와 시민사회변화, 정치사회적 태도와 종교정치사회적 변동, 정치사회적 태도와 개신교(기독교)사회운동, 정치사회적 태도와 개신교종교조직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7.19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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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치사회적 태도와 시민사회변화
1. 시민사회의 변화와 기회영역의 변화
2. 사회적 목표의 변화, 교회목표 접합방식의 변환
Ⅲ. 정치사회적 태도와 종교정치사회적 변동
1. 종교와 사회변동
1) 막스 베버(Max Weber)
2) 로버트 벨라(Robert N. Bellah)
3) 맑스(Karl Marx)
4) 마두로(Maduro)
5) 맥과이어(McGuire, 1981)
2. 종교와 국가정치변동
1) 로빈스(Robbins)
2) 우스나우(Wuthnow, 1987: 299-330)
3) 빌링스(Dwight B. Billing)
Ⅳ. 정치사회적 태도와 개신교(기독교)사회운동
Ⅴ. 정치사회적 태도와 개신교종교조직
1. 구조-행위 및 거시-미시의 연계문제
2. 조직적 분석시각의 적용
본문내용
한국기독교의 뿌리는 만주에서만 발견되지는 않는다. 일본에서 활동한 이수정(李樹廷)은 성경번역 사상 놀라운 일을 하였다. 1882년 9월에 수신사(修信使) 박영효(朴永孝)의 비공식 수행원으로 일본에 건너가 그 이듬해 1883년 4월 29일에 세례를 받음으로써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세례 받은 개신교 신자가 되었다. 그리고 요한복음 15장을 유교의 감응(感應) 이론의 논리를 빌어 그리스도의 종으로서 자신의 신앙을 고백했다. 이 신앙고백은 문서로 남아있는 한국 개신교 최초의 신앙고백서이다.
이수정의 갑작스런 일련의 행동은 한국선교의 가능성을 모색하던 제일 미국 선교사들과 일본 교회에 큰 자극을 주었다.
<중 략>
첫째, 종교가 상대적 자율성을 토대로 정치(사회)적 저항을 고무하거나 현 상태에의 순응을 고무하는 매개변수로 작용한다고 봄에 따라 종교영역은 사회갈등을 매개하는 하나의 ‘독립적 영역’ 또는 사회적 공간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종교 안에 상충하는 종교적 이해관계가 공존하며 각각의 이해관계를 지지하는 집단들 간에 기존 사회질서에 대해 보수적이거나 진보적인 정치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경쟁과 갈등이 일상적으로 존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사회변동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독립변수, 또는 매개변수로 기여할 수 있는 종교적 요소로서 종교적 가치와 윤리
<중 략>
1960년-1970년대까지의 개신교의 민주화운동에 대한 태도 및 1980년대 후반 민주화가 진행된 이후의 교회내부의 정치적 태도의 변화는 객관적인 환경지형이 바뀌면서 목표가 바뀌거나 특정 측면의 목표(예컨대 동기부여적 목표가 상징적 기능보다 중요해지게 된다든지 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가 보다 중요해짐으로써 발생했을 것이다.
1980년대 후반이후 빠르고 복잡한 환경변화에 직면해 조직원들을 조직에 일치시키고 동기부여하기 위해, 즉 조직 활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구성원들의 불안을 제거하기 위해 동기부여적 목표가 우선순위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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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은옥(1985), 중·고등학생의 사회적 욕구와 정치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윤희(2010), 정치태도, 정치효능감, 가치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이수인(2002), 한국의 국가, 시민사회와 개신교의 정치사회적 태도 변동, 이화여자대학교
인정옥(1985), 인간특성과 정치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최삼경(2011), 대학생들의 미디어 이용·신뢰도와 정치태도·참여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