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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환경의 변화로 인한 기존 광고의 효과 감소현상 및 새로운 광고기법에 대한 조사·연구 리포트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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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7.25
최종 저작일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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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리포트를 활용한다면 꼭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 본 리포트는 광고학 수업에서 A+를 받은 우수 리포트 입니다.
2. 본 리포트를 활용하여 좋은 결과가 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목차

1. 광고환경의 변화
1) 능동적 소비자의 등장
2) 광고량의 증가로 인한 광고 효과의 감소
3) 새로운 기기의 등장과 광고 회피의 증가

2. 새로운 광고 유형의 등장
1) 디지털 방송광고
(1) 디지털 방송광고의 형태
① 길이
② 용도
③ 화질과 화면구조
(2) 디지털 방송광고의 유형
① 전자 프로그램 가이드 배너광고: Banner on EPG(Electric Program Guide)
② 전자 프로그램 가이드 동영상 광고: CM on EPG
③ 방송프로그램 안내 배너광고 : Banner on Station Break
④ 프로그램연동 광고 : CIP(CM in Program)
⑤ 광고연동형 광고 : CIC (CM in CM)
⑥ 데이터 채널 광고
⑦ 타겟선택형 쌍방향 광고: STS(Simultaneous Target Segments)
⑧ E-Coupon 연계 광고
⑨ 쌍방향 통신형 광고(Communication CM)
2) PPL
(1) PPL의 정의 및 성장배경
(2) 해외 PPL 사례
(3) 국내 PPL 사례
(4) 새로운 방식의 PPL
3) 애드무비
4) 가상광고
(1) 가상광고의 정의
(2) 가상광고의 특성
5) 게릴라 마케팅
6) 게임을 이용한 광고
7) 기타 유형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광고는 주로 매스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매스 미디어는 광고주에게 유료로 지면이나 시간을 제공하고 광고주의 광고를 게재한다. 그리고 광고 수입을 통해 미디어가 운영되며, 일반 소비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미디어 컨텐츠를 향유한다. 즉 광고로 인해 광고주, 미디어, 소비자 모두 일정 정도 혜택을 받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매스 미디어에 게재되는 광고에 대해 그리 너그럽지 않다. 그들은 매스 미디어가 제공하는 컨텐츠를 보고 싶은 것일 뿐, 광고에는 관심을 잘 기울이지 않는다. 오히려 소비자들은 광고를 자신의 미디어 컨텐츠 접촉을 방해하는 방해물로 여긴다.
나아가 소비자는 관심 없는 광고를 보지 않으려고 한다. 매체환경이 복잡해지고, 시장이 다원화되고 브랜드가 많아지면서 광고의 양은 과거에 비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지만 소비자는 자신이 필요한 정보만 찾아보려고 하고, 그 이외의 것은 회피하려 한다.
이제 전통적인 매스 미디어를 이용한 광고는 효과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미 소비자는 신문을 읽을 때 광고가 주로 게재되는 신문 하단에는 눈길을 주지 않으며, 잡지 광고는 페이지를 그냥 넘겨버리고, TV 광고가 방영되면 리모컨을 이용해 채널을 돌린다. 이처럼 소비자가 변하고 있고, 광고의 효과는 점차 감소하는 시점에서 기업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
1. 광고환경의 변화
1) 능동적 소비자의 등장
지금까지의 광고 패러다임은 소비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상정하고 제한된 시간과 공간 속에서 광고내용을 전달해야 한다는 인식에 기초하였다. 과거에는 제품의 생산자들이 경쟁자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이 시장의 정보들 대부분을 통제 또는 관리하였고, 그에 따라 소비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가정하는 광고 패러다임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
이처럼 과거에는 제품의 특성, 가격 및 유통, 그리고 촉진 수단에 이르기까지 생산자 기업이 시장의 거의 모든 정보를 독점한 채 소비자에게는 단지 일부의 정보만 주로 매스 미디어를 통해 전달하였다. 따라서 소비자는 수동적으로 단지 기업의 정보에 반응할 뿐이었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정보를 얻으려면 주요 정보원천은 기업으로부터의 일방적인 광고뿐이었다.

참고 자료

김성호, “PVR과 Ad Skipping, 『광고계 동향』, 2003년 12월호.
김창아, “영화 속 PPL 마케팅, 매력과 효과”, 『제일기획사보』, 2003년 3월호, pp.23-26.
김충현, “제품 배치와 브랜드 배치의 효과와 문제점”, 『제일기획사보』, 2003년 3월호, pp.10-15.
김효규, “실체없는 이미지, 광고 아닌 광고로 급성장 거듭하는 가상광고”, 『광고정보』, 2000년 7월호, pp.98-103.
동아일보, 2002년 11월 6일.
매일경제, 2001년 6월 28일.
매일경제, 2001년 8월 31일.
박용집, “간접 광고 마케팅전, 드라마 속으로”, 『제일기획사보』, 2003년 3월호, pp.16-22.
방송위원회, 『2002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2002년 12월.
서울경제, 2003년 11월 9일.
안종배, “디지털방송광고의 형태와 유형”, 『광고계 동향』, 2004년 9월호.
오인환 편, 『현대광고론』, 서울: 나남, 2001.
중앙일보, 2000년 2월 10일.
Nebenzahl, Israel D. and Eugene Secunda, Consumer's Attitude toward Product Placement in Movie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 12, No. 1, 1993, pp.1-11.
Ries, AI and Laura Ries, The Fall of Advertising and the Rise of PR, NY: HarperCollins Publishers Inc., 2002.
Soloman, Michael R., Consumer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6.
http://www.ad.joins.com/article.asp?key=2002102810394940004800.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111120000355042
http://www.diamond.co.kr/ko.sub_webzine/200209/sub05.jsp.
http://ad.joins.com/article.asp?key=2000050100576560006000.
http://www.adinfomail.com/promotion/promotion_show_contents.asp.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15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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