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대중문화)
- 최초 등록일
- 2013.07.26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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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과제는 방통대 2학기 대중문화 중간고사 과제로서 사회의 모든 분야에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대중문화에 어떠한 변화를 갖고 오도록 하였는지 살펴보았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1. 대중문화의 개요 및 인식
(1) 대중문화의 개요
(2) 대중문화의 인식
2. 대중문화 내용의 변화 및 수용방식 변화
(1) 대중문화 내용의 변화
(2) 대중문화 수용방식의 변화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 전 세계의 지배적 문화형태는 대중매체에 의해서 형성되는 대중문화이다. 텔레비전과 라디오· 인터넷· 미디어 등 전파매체의 대중적 보급은 오늘날 대중문화 형성에 있어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손바닥보다 작은 휴대폰의 보급은 음악을 듣고,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으며, 사진은 물론 동영상까지 찍는다. 멀지 않아 맛을 보고 음식을 주문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모든 미디어는 인간이 지닌 재능의 심리적 또는 물리적 확장이”1)라는 말처럼 디지털 매체는 인간의 신체와 감각기관까지 확장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는 기존의 귀족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고급문화를 밀어내게 되었고, 문화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고급문화를 창조했던 예술가들이나 후원자들은 새로운 문화예술 고객을 중산층에서 찾게 되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이 대중을 위한 예술형태인 ‘대중문화’이다.
<중 략>
또 인터넷의 출현은 중문화환경을 예측 불가능한 즉 불확실성의 구조로 그 기본방향을 바꿔놓았고, 이는 더 이상 방송콘텐츠에 의존적이던 기존의 대중문화의 공급구조에서 대중 스스로가 탈(脫) 매스미디어를 선언한 전환점이 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는 2002년 월드컵에서 대단히 중요한 사건을 만들어 냈는데, 단순히 거리에 응원 인파가 많이 나왔다는 통계적인 수치가 중요한게 아니라, 그러한 문화행동을 가능하게 했던 것은 PC통신의 동호회문화를 통해 얻어진 ‘온라인 문화공공성’6)과 인터넷의 강력한 네트워크가 대중에게 채화되었기 때문이며, 이는 다시 문화주체와 문화주체간의 자율적 문화의지가 통합되면서 예측할 수 없었던 문화행동이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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