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놀이치료][놀이][치료][상담]놀이치료의 개념, 놀이치료의 특징,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대상, 놀이치료의 평가계획, 놀이치료의 사례,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8.06
최종 저작일
2013.08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치료의 개념

Ⅲ. 놀이치료의 특징
1. 치료 형태
2. 놀이재료
1) 장난감의 선택기준
2) 구체적인 장난감의 예
3. 치료자의 행동
1) 언어적 행동
2) 치료의 틀 만들기
3) 한계(limit) 설정
4. 치료적인 기법
1) 치료자의 개입
2) 물리적인 위치
5. 비밀보장

Ⅳ. 놀이치료의 필요성

Ⅴ. 놀이치료의 대상

Ⅵ. 놀이치료의 평가계획
1. 평가 도구
1) 심리검사
2) 교육진단
3) 언어검사
2. 평가시기
1) 접수상담 후 초기평가
2) 분기별 평가
3) 종결 평가
4) 사후관리

Ⅶ. 놀이치료의 사례
1. 초기상담 및 진단
1) 어머니가 상담하고 싶은 주 내용
2) 투사적 그림 검사 해석
3) 투사적 결과 해석
2. 1차 아동 지도 및 치료 과정

Ⅷ. 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1. 국내외에서 실시된 공격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공격적인 개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2) 주변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3)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공격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들의 한계점
2. 공격적 아동의 일반적 양상
3. 사회적 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결론
4. 한계와 관련하여 몇 가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5. 치료방법에 대한 의문점
6. 제언

본문내용

Ⅰ. 개요
처음 단계인 운동적, 개인적인 단계에서 아동은 혼자 놀며 게임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을 많이 한다. 여기서의 놀이는 지능이 3세에 이르면 하게 되는데 인지적 발달에서 보면 규칙에 따를 필요성조차 느낄 수 없다고 한다. 둘째 단계인 자기 중심적 놀이에서 아동은 나이가 위인 아동을 대체로 모방하지만 놀이 친구를 구하거나 하지 않고 혼자 놀며 다른 아동과 놀아도 이기려 하지 않는다. 이 단계에서 놀이자들은 자신과 상관없다. 자기 중심적이라는 것은 가끔 이기심(selfishness)과 혼동이 되는데 이기심은 남을 다치게 하거나 불편하게 하는 행동인 줄 알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행동한다. 그런데 자기 중심성이란 능력의 결여를 의미하므로 이기심과는 구별된다. 3,4세의 아동들은 오직 자신들이 하고 있는 것에만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남들이 하는 것과 비교조차 하지 않는다. 자기와 남이 하는 것을 비교하는데 흥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탈중심화를 하여야 하며 다른 놀이자와 관련지어 자신을 생각해야만 한다.
5,6세가 되면 아동들은 탈중심화하기 시작하고 다른 아동들과 관련지어 자신을 생각하기 시작한다. 친구들의 게임하는 능력을 비교하고 결국은 상대방을 이기려 하거나 앞서가려는 능력이 탈중심화가 되는 인지적인 능력이 되는 것이다.
셋째 단계인 초기 협력 놀이는 각 놀이자가 이기려고 하는데 그 특성이 있다. 이기려고 노력하지 않는 한 상대방이하는 것을 비교하는 규칙이 필요하지 않다.
넷째 단계 즉 규칙 제정 단계에서만 아동들은 규칙을 통일하려는 시도에 협력한다. 아동들은 모든 가능한 상황을 예견하고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적응되는 복잡한 규칙을 만드는데 특별한 즐거움을 가진다.

참고 자료

이행숙(2012) : 아동중심놀이치료에서의 아동과치료자 반응 관찰척도 개발 및 적용, 명지대학교
이미경(2006) : 놀이치료 수퍼비전, 학지사
정계숙 외 1명(2008) : 부모-자녀 놀이치료를 통한 부적응 유아의 대인관계 증진 사례 연구, 한국아동학회
주정일(1988) : 놀이치료로 좋아졌어요, 샘터사
최명선(2005) : 놀이치료의 치료관계와 치료성과, 한국학술정보
Arthur Kraft 저, 김양순 역(2001) : 놀이치료의 동반자로서 부모, 학문사
*찬*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놀이치료][놀이][치료][상담]놀이치료의 개념, 놀이치료의 특징, 놀이치료의 필요성, 놀이치료의 대상, 놀이치료의 평가계획, 놀이치료의 사례,놀이치료와 놀이집단상담프로그램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05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