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말, 20세기 영국문학
- 최초 등록일
- 2013.08.27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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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상적 배경
1. Late nineteenth-century's Background
2. Realism
3. Twentieth-century's Background
4. Drama of the absurd
Ⅱ. 대표 작가들과 작품세계
1. George Bernard Shaw (1856~1950)
2. Oscar Wilde (1854~1900)
3. Samuel Beckett (1906~1989)
4. Harold Pinter (1930~2008)
5. Thomas Sterns Eliot (1888~1965)
6. Peter Shaffer (1926~)
본문내용
Ⅰ. 사상적 배경
1. Late nineteenth-century's Background
19세기 후반 영국은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었다. 이전보다 더욱 과학이 발달하여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교육의 기회가 확대되었으며 종교와 과학이 갈등을 빚게 되었다. 또한 Charles Darwin의 진화론, Sigmund Freud의 심리학, Karl Marx의 유물론이 새로운 학문의 등장은 봉건제도가 무너지고 시민사회가 형성되는 데에 큰 영향을 끼쳤다. 희곡에 있어서도 이러한 시대적 사상적 배경의 영향으로 사실주의극이 대두되었다.
2. Realism
사실주의극의 특징은 관찰과 객관성을 중시 여겨 인간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며 사건을 마치 사진을 찍듯이 사실적으로 그려낸다는 점이다. 또한 무대장치나 소도구, 의상 등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것들을 사용했으며 언어나 연기에서 과장이 있을 수 없고 영웅이나 상류사회보다는 서민들의 삶을 주제로 다뤘다. 따라서 극의 주인공 역시 장군이나 왕이 아닌 평범한 시민이며, 그것의 캐릭터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극이 진행함에 따라 변화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중 략>
『대성당의 살인』은 대주교 Becket이 헨리 2세로부터 받은 7년간의 유배를 마치고 캔터베리로 돌아오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그는 캔터베리의 가난한 여인들로 구성된 코러스와 사제들의 환영을 받는다. 그러나 네 명의 유혹자들이 차례로 등장하여 Becket을 유혹한다. 그 중 네 번째 유혹자는 순교의 길로 나아가서 사후의 영광을 누리라고 권유하는데 이것은 Becket에게 최대의 유혹이고, 성직자로서의 가장 큰 마음의 갈등을 의미하고 있다. 마침내 Becket이 극기의 고통 끝에 교회를 선택했을 때 네 명의 유혹자는 이제 네 명의 기사로 변하여 등장해 Becket을 살해하고 관객 앞에 나서서 그들의 행동을 합리화하는 것을 끝으로 극을 끝낸다.
『칵테일 파티』는 2차 세계 대전 후의 Eliot의 연극의 변화를 보여 주고 있다. 역사적 신화적 소재를 배제하고 희랍극에서 정석처럼 쓰이는 코러스를 없애고, 대사도 현대인의 회화체 언어를 사용한 Eliot작품 최초의 현대 시극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