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미술의 영향을 받은 알바로 시자의 미메시스 미술관
- 최초 등록일
- 2013.09.15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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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예술의 조형적 원리를 적용하여 지어진 건축물에 관하여 조사
목차
1. 서론
2. 본론
1)알바로 시자의 건축적 성향
2)빛에 대한 지각
3)인상주의 예술과 미메시스 미술관의 관계
3. 결론
1)결론
2)느낀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론
우리 조는 사전 보고서에서 ‘인상주의 예술과 건축조형과의 관계’에 대해서 선택하고 그것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우리가 사전 보고서에서 내렸던 결론은 ‘인상주의 예술은 빛을 통해서 시시각각 달라지는 대상을 포착하여 캔버스에 표현한 것’ 이라고 한다면 ‘인상주의 건축은 빛에 의한 지속적인 변화를 건축을 표현하고자 한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것을 반영하고 있는 건축물로서 ‘미메시스 미술관’을 선택하였다. ‘미메시스 미술관’을 설계한 건축가는 알바로 시자이다. 그래서 우리는 미메시스 미술관을 분석하기 앞서 먼저 알바로 시자의 건축적 특징을 스터디 하였고, 이러한 특징이 어떻게 미메시스 미술관에 반영이 되었는지 알아보았다. 그리하여 우리는 알바로 시자의 건축적 성향 분석을 시작으로 인상주의 미술과 건축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였다.
<중 략>
미메시스 미술관의 첫 인상은 무표정한 느낌의 직선이 먼저 다가오고 그다음 우하하게 펼쳐진 곡선이 다가왔다. 그리고 다양한 크기의 여러 개의 전시 공간을 하나의 덩어리로 담은 육중한 매스감이 한 번 더 나를 놀라게 하였다. 미메시스 미술관의 내부는 높낮이가 다양하게 변하면서 공간들이 서로 맞물리고 연결되면서 공간의 다양한 모습으로 연속해서 흐르고 있었다. 또, 구불거리는 곡선의 가운데 창을 설치하여 다양한 모습, 다양한 방향으로 들어오는 빛과 그림자의 대비는 내가 이번 레포트를 통해 찾고자 했던 모습을 그대로 담아서 표현 해주는 듯 했다. 인상주의 화가들이 그랬던 것처럼 나도 미메시스 미술관 안에서는 빛을 중점으로 공간을 살펴보고 느껴보았다. 미메시스 미술관의 조명 시설은 직접채광을 한 번 더 반사시킴으로써 은은한 간접채광으로 바꿔 주었고, 이러한 빛들은 시간과 공간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생함으로써 공간마다 새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 인상주의
미술관이 된 시자의 고양이 미메시스(홍지웅)
클릭, 서양 미술사 예경
라루스 서양미술사4 근대미술 생각의 나무
손에 잡히는 미술사조 예경
2013_Modern Architecture Theory
천창 유형 및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알바로 시자) -김연준
Space 2007.05 공간
변형 관점으로 본 알바로 시자의 건축공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박지은
알바로시자 건축의 빛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곽승
알바로시자 건축의 표현요소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건축계획 및 설계 전공 성민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