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모형 개발(융합 인재 교육) 잠망경 만들기 학습지도안(수학,과학,미술)
- 최초 등록일
- 2013.09.17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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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을 제작하게 된 마인드맵과 내용 구성 요소, 평가요소, 학습지도안이 있습니다.
(1) 1차시 (수학, 사회, 미술) : 문화유산을 통해 무늬 이해하기
(2) 2차시 (수학, 미술, 기술) : 도형을 이동하여 무늬 만들기
(3) 3차시 (과학) : 거울에 부딪힌 빛이 나아가는 모습을 통해 빛의 반사 이해하기
(4) 4차시 (수학, 과학, 미술) : 각기둥의 전개도를 이용하여 아름다운 잠망경 만들고 발표하기 - 80분 블록타임
4차시 지도안을 세안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목차
1. 주제
2. 성취기준
3. 마인드맵
4. STEAM 요소
5. 핵심 질문
6. 영속적 이해
7. 지식과 기능(내용요소)
8. 차시별 계획
9. 차시별 약안
10. 평가요소
11. 학습 계획 (4차시)
1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
아름다운 잠망경 만들기
2. 성취기준
∎ 선대칭이동과 점대칭이동을 이용한 무늬를 그릴 수 있다.
∎ 빛의 반사를 이해한다.
∎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중 략>
문화 유산을 통해 무늬 이해하기
♣ 우리의 아름다운 문화유산, 꽃살문!
조선시대 지배층이 아닌 민중, 부녀자들과 불교가 결합하여 그들의 정서와 취향이 만들어낸 불교예술의 정수가 바로 “꽃살문”이다.
[활동1] 이 무늬에서 볼 수 있는 도형의 이동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활동2] 꽃살문 외에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무늬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 꽃살문의 무늬를 보며 4학년 1학기 때 배웠던 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를 복습한다.
• 꽃살문의 무늬를 보며 5학년 2학기 때 배웠던 선대칭도형과 점대칭 도형을 복습한다.
• 생활 주변의 무늬를 이동하여 반복적으로 나타낸 패턴을 찾아 발표한다.
도형을 이동하여 무늬 만들기
• 예술 작품(에셔)을 제시하여 도형의 이동을 학습한다.
[활동] 도형을 반복적으로 이동시켜 도화지에 자신만의 패턴을 디자인한다.
• 도형의 이동을 이용하여 도화지에 자신만의 패턴을 디자인 한다.
• 도형을 무늬를 자신의 패턴에 어떻게 적용하였는지 발표한다.
<중 략>
참고 자료
박만호.(2008). 수학과 내용교수법 개발 : 도형의 이동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 중등수학.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 중등과학.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지언.(2012). 도형의 이동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 분석 및 GeoGebra를 활용한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카톨릭대 교육대학원.
최민아.(2009). 고등학교 학생들의 도형의 대칭이동에 대한 이해 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