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호 교수님 과제 기독교 강요 소논문
- 최초 등록일
- 2013.09.24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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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Ⅱ. 성육신에 관한 칼빈주의적 견해
1. 중보자적 직무
1) 사람이 되신 그리스도
2) 성육신의 유일한 목적, 구속
2.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의 조화
1) 중보자로서 인성과 신성의 조화
2) 인성과 신성의 조화로 우리 대신 순종하신 그리스도
3. 부활과 성육신하신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우리가 기독교 신앙을 가진 자로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지식임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시작하신 그리스도의 모든 사역에 중요성을 논하·는 것은 어불성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가장 관심깊고 명확하게 알아야 할 지식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에 관한 지식임에는 별다른 반발이 없을 것이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놀라운 구속사역을 살펴볼 때에 한편으로 가장 신비로우면서도 가장 많이 공격받는 부분이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대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본 소논문에서는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대한 바른 이해와 인식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이를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통해 바르게 정의하며 이를 반박하거나 그릇되게 전했던 사람들에 대한 정정작업을 통하여 우리가 올바로 견지해야 할 성육신에 대한 지식을 정립하고자 한다.
<중 략>
3. 부활과 성육신하신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이야기 할 때에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고 그리스도의 죽으심 이후에는 필연적으로 부활이 뒤따르게 된다. 이 부활이 없으면 위에서 이야기한 것은 모두 불완전한 것이 되고 말 것이다. 그리스도의 부활이 있기 위해서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이 있어야 하는데, 이는 그리스도께서 성육신 하지 않으셨더라면 이루실 수 없는 것이다.
우리의 구원은 그리스도의 죽음에서 완전히 성취되었다(salutis complementum)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과 화해되었고 그의 공의로운 심판이 만족되었고 저주가 옮겨졌으며 형벌이 완전히 갚아졌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의 죽으심을 통해서가 아니라 그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벧전 1:3)되었다. 왜냐하면 그가 다시 살아나심으로써 죽음을 이기신 승리자가 되신 것처럼 우리의 믿음이 죽음을 이기는 것(fidei nostrae victoria)도 오직 그의 부활에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