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루 박물관(1989년, 아이 엠 페이 I.M. Pei)의 유리 피라미드에 대한 건축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3.09.29
- 최종 저작일
- 2016.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루브르의 상징이 되어버린 유리 피라미드. 유리 피라미드는 콩코드 광장의 오벨리스크와 샹젤리제 거리, 개선문과 같은 선상에 위치하고 있다. 아이엠페이가 설계한 루브르 박물관의 건축적 의미에 대해 조사하였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결론
본문내용
■ 서론
[사진출처:Pei Cobb Freed & Partners]
이제는 루브르의 상징이 되어버린 루브르의 유리 피라미드.
결코 우연이라고 볼 수 없겠지만, 유리 피라미드는 콩코드 광장의 오벨리스크와 샹젤리제 거리, 개선문과 같은 선상에 위치하고 있다. 나는 이 유리 피라미드를 기념비적 표현주의관점으로 해석하거나 이집트와 파리의 역사적 바탕으로 설명 짓기 보다는 이것이 갖는 독창적인 건축적 의미와 관련해 풀어보고자 한다.
■ 본론
“지상부분은 역사적 컨텍스트를 근거로 하여 명확하게 디자인해서 파리의 중심 광장으로서의 성격을 주고 도시맥락에서 이 장소를 되살린다. 디자인은 기존의 역사적 건축과 대비하는 것이 아니고 조화되는 현대 건축으로 한다.”
<중 략>
- 서상우,「세계의 박물관/ 미술관」, 기문당, 1995년, 서울, 228p 中 -
아이 엠 페이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역사적 건물과의 안이한 공존을 나타내기보다는, 철재 트러스와 투명한 유리로 구성된 이 현대적인 건축물을 도입함으로서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의 대화와 조화를 꾀하고 있다. 역사적 건물로 둘러싸인 중후한 공간에 전혀 새로운 대상을 도입시킴으로서 전체 공간에 새로운 생명력과 활기를 불러 넣어주었으며, 폐쇄적인 기존의 인상이 개방적 인상으로 전환되는데 큰 몫을 했다. 역사적인 양식조형과 현대적인 기술의 결합을 풀어낸 의미 있는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세계의 박물관/ 미술관, 서상우, 기문당, 1995년, 서울
Pei Cobb Freed & Partners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