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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9.30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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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낭만주의 시대(1810~1920년)
2. 근대음악(현대음악), (1900년~)
본문내용
◆낭만주의 시대(1810~1920년)◆
<요약>
18세기 말에 미술과 문학 분야에서 태동한 낭만주의 운동은 곧 음악에까지 영향을 끼쳤다. 낭만주의 사상은 과거 고전주의의 엄격함을 거부하고 자유로운 독창성을 가장 우선시했다. 또한 이성보다 인간의 감정과 직관적 능력을 중요시했으며 특히 자연을 예술적 영감의 원천으로 보았다.
<특징>
베토벤은 19세기 전반에 걸쳐 음악뿐 아니라 사상적으로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의 음악에 담긴 감정의 힘은 우리가 오늘날 낭만주의라 부르는 것들의 선구적 역할을 했다. 또한 베토벤의 생애는 역사상 중대한 분기점과 맞닿아 있다. 1789년에 일어난 프랑스혁명은 18세기에 인간의 권리를 가장 뚜렷하게 표현한 사건이었다. 이 혁명 정신이 바탕이 되어 19세기 이후에는 인간 한 사람 한 사람을 존중하는 낭만주의 정신이 꽃을 피웠다. 그리고 낭만주의 사상은 각 나라마다 자국의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심어주고 스스로 국가를 통치할 수 있는 권리를 일깨웠다. 이와 같이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분위기 속에서 여성들도 동등한 권리를 얻게 되었으나 그 중 극소수만이 작곡가로 활동하며 작품을 발표했다. 클라라 슈만과 패니 멘델스존이 여성 작곡가의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중 략>
쇤베르크는 처음엔 후기 낭만주의 스타일로 작품을 썼으나 나중에는 완전히 새로운 음악적 언어를 창조하여 발전시켰다. 현악 6중주 「정화된 밤」, 현악 4중주 2번 같은 작품들은 청중들이 이제까지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불협화음을 사용하고 있다. 독일 시인 스테판 게오르그는 “마치 다른 행성에 온 듯한 느낌이다”라고 말했다. 그 외에도 「세 개의 소품」역시 새롭고 낯선 ‘행성’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 나타나는 무조주의를 통해 쇤베르크는 특정 조성으로 작곡해야 하는 고정관념에서 해방되었다. 그리고 그는 이 작품을 전통적인 멜로디 대신 풍부한 제스처와 극도의 피치, 강약법 등을 사용하여 전혀 새로운 형식의 음악을 탄생시켰다. 이후 쇤베르크는 자신의 음악적 색채를 다소 누그러뜨리고 신고전주의를 반영하기도 했으며 말년에는 조성 음악을 쓰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