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캉의 응시이론을 중심으로 사진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11.13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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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학 수업 중 라캉의 이론을 중심으로 작품과 작가 분석입니다.
페이지 수는 많지 않지만 양질의 자료라는 것을 자부합니다.
목차
1.머리말
2.타자의 시선
3.맺는 말
본문내용
1.머리말
광학기구와 빛의 정착이라는 개념을 기초한 사진술은 탄생의 역사가 짧다. 또한 예술계로의 완벽한 편입의 역사는 더욱 짧다. 200년이 안 되는 사진의 역사에서 사진술에 예술의 지위를 가져다 준 것은 무엇일까?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조지 디키(George Dicky)의 예술제도론이 말하는 The art world 에서 인정을 통한 예술로써의 지위 획득이라 할 수가 있다. 다시 말해 사회 속에서 개인이 만들어낸 단순한 창작물이 예술로써 인정받기 위해서는 타인의 동의가 필요하다. 또한 그러한 동의는 시대정신(zeitgeist)에 기초하고 있고 시대정신은 당대의 보편적인 ‘어떤 것’이지만 흐르는 물과 같이 유동적이다. 과거v있고 모더니즘 시대의 예술과는 다르게 장르의 구분을 통해 설명하기 힘든 예술의 시대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러한 장르 간 차용 속에서도 모든 예술표현 방법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속성을 내재하고 있다. 현대사진 역시 사진만의 고유한 속성을 필연적으로 가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사진의 고유한 속성은 무엇인가? 다른 예술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다양한 속성기준이 있겠지만 1978년 MOMA에서 열린 ‘사진가의 눈’ 전시에서 존 사코우스키는 내면을 비추는 거울과 세상을 바라보는 창으로 작품 스타일을 분류하였으며 1966년 쓰여졌지만 전시 서문으로 사용된 글에서는 사물자체,디테일,프레임,시간성,시점으로 사진의 속성을 설명하였다.
이렇듯이 ‘비교적’ 거울과 창으로 이분화 시킬 수 있었던 사진은 이후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1970년대 기록사진과 개념예술이 통합된 뉴 토포그라픽스(new topogr aphics)와 1980년대 이념과 개념예술이 통합된 뉴 웨이브(new wave) 사진 등의 통섭적 표현으로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 속에 사진을 찍는다는 것이 사진을 만든다는 것으로 바뀌었고 여러 예술장르가 복잡하게 실행되었다. 하지만 광학장비를 사용한다는 사진술의 특성에서 비롯된 존 사코우스키의 거울과 창의 형식적 구분과 5가지 특성으로 분류한 사진의 속성은 변함없는 사진예술의 근간이 되는 요소이자 언어를 구성하는 기표가 된다.
참고 자료
슬라보예 지젝<How To Read 라캉>박정수(옮김)웅진 지식하우스(2012)
자크 라캉<세미나 11>맹정현,이수련(옮김)새물결(2008)
박해용,심옥숙<철학개념용례사전>한국학술정보(2012)
http://haleymorriscafiero.com
http://www.featureshoo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