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ega128를 이용한 LED잔상기
- 최초 등록일
- 2013.11.25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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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설계 목적
본론
2. 관련이론
3. 설계순서
4. 블록도
5. 설계계획
6. 사용소자 스펙 및 가격
7. 각 부분 회로도
8. 제작과정
9. 소스파일
10. 동작사진
결론
11. 결과 및 소감
1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설계목적
Step모터를 이용 회전체 위에 LED를 장착하여 모터가 회전하면서 LED의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기존의 dot matrix와 디스플레이보다 많은 문자와 숫자 그리고 그림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USART통신을 이용 PC에서 입력한 글씨가 잔상기를 통하여 표시할 수 있다.
2. 관련이론
⦾ ATmega128의 특징
AVR은 8-비트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구조로 명령어가 간단하며 동작속도가 빠르고, 16MIPS(Million Instruction Per Second)의 성능을 보인다.
AVR의 장점은 C 언어뿐만 아니라 어셈블리 언어에서도 보다 더 최적화 된 코드 크기를 가지고 지금까지의 일반 프로세서보다 4~12배 빠르게 동작한다. 또한 ATMEL의 비휘발성 메모리 기술을 기반으로 Flash Memory와 EEPROM을 기본 사양으로 내장하여 개발과 양산의 편리성과 주변회로(Glue Logic)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고, ISP(In_System Programming: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PCB에 부착된 상태에서 Vcc전원만으로 ISP Port 이용하여 내부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Writing하는 기능)가 가능하도록 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ATMEL은 기존의 RISC 구조와는 다르게 Enhanced RISC 구조를 AVR에 채택하였다.
⦾ Setp모터의 특징
펄스(pulse)가 입력될 때마다, 일정한 각도씩 모터가 회전하도록 제어(control)된다. 이때 회전각은 스텝각이라고 부른다. 스테핑모터 원리에서 알아야 할 점은 스텝각(degree of step)을 작게하면, 모터의 위치를 결정하는 정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 [스테핑모터 원리]에서 알아야 할 점은 펄스 속도이다. 펄스 속도를 빠르게 하면 입력하면 스테핑모터의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 PWM 제어에 의한 Pulse 속도
스테핑모터의 구동 원리는 스테핑모터(Stepping motor)와 컨트롤러에서 받은 펄스 신호로 스테핑모터의 상을 여자해주는 구동 드라이버(Stepping Motor Drive) 그리고 펄스(Pluse)를 발생시켜 펄스를 드라이버에 전달하여 수행하게 하는 컨트롤러이 세 가지가 있어야 된다.
참고 자료
마이트로컨트롤러 응용설계 - 최진규 (저)
PIC1684의 기초 +α - 이희문 (저)
당근이의 AVR 갖구 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