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사냥 발제문
- 최초 등록일
- 2013.11.30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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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마녀사냥이란 무엇인가
II. 마녀사냥의 역사
III. 마녀사냥,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
본문내용
중세 말기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유럽 및 북아메리카 일대에 행해졌던 마녀나 마법 행위에 대한 추궁과 재판에서부터 형벌에 이르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15세기 초부터 산발적으로 시작되어 16세기 말 부터 17세기가 전성기였으며, 유럽에서는 1차 세계대전 이전, 미국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공식적으로 마녀 재판이 사라졌다. 하지만 전근대적인 문화나 고대부터의 전통을 중시하는 사회에서는 마녀재판과 비슷한 행위를 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으며, 현대 우리 사회에도 '현대판 마녀사냥'이 자행되고 있다.
현대에 이루어지고 있는 마녀사냥은 물리적 잔혹성을 배제하고 있을 뿐, 그 방식은 중세의 것과 다르지 않다. 만약 중세 말부터 시작되었던 마녀사냥이 오로지 종교라는 범위 내에서만 이루어진 사건이라면 종교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있는 현대에서의 재현은 불가능 했을 것이다. 많은 유럽인들을 죽음으로 몰고 갔던 마녀사냥이 진정한 종교적 순수성의 회복이었는가에 의문을 던진다.
II. 마녀사냥의 역사
4차까지 이어지는 십자군 원정 속에서 교회는 그리스도교라는 이름으로 전 유럽의 군대를 결집시키면서 자신들만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였다. 하지만 잦은 동방문화와의 접촉으로 기독교의 기본적인 교리에 회의를 품는 사람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이단이 성행하였다. 왈도파와 카타리파와 같은 집단들은 교회의 타락상을 비판하면서 급부상 하고 있었다. 교황 이노센트 3세는 교황청 조직을 완비하고 聖, 俗 모든 면에서 교황권을 증대시키는 동시에 교회법을 개정하여 이단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였다.
참고 자료
오성근.『마녀사냥의 역사』.미크로. 2000.
모리시마 쓰네오. 『중세 유럽을 강타한 인류사회의 치욕! 마녀사냥』. 조성숙 역. 현민 시스템. 1997.
브라이언 P. 르박. 『유럽의 마녀사냥』. 설해심역. 소나무. 2003.
서현선, 16, 17세기 유럽대륙에서 발생한 마녀박해사 연구 , 이화여대 대학원 기독교학과 석사학위 논문,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