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와 정의 회복:『오레스테이아』,『햄릿』,『예외와 관습』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3.12.05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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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연극의이해 학기말과제로서 A0 학점을 받은 글이다. 3개의 작품을 읽고 범죄와 정의 회복을 주제로 학기말 레포트를 작성하였으며 당시 마이클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 라는 책이 유행하여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정의(Justice)와 정의 회복
1. 정의란 무엇인가
2. 정의를 이해하는 3가지 방식
Ⅲ. 각 작품의 정의와 정의 회복에 대한 분석
1. 오레스테이아
2. 햄릿
3. 예외와 관습
Ⅳ. 정의의 회복 방법에 관한 고찰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정의란 과연 무엇이며 어느 범주에서 어떻게 지켜져야 하는지 궁금해졌다. 우리는 ‘정의는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지켜 져야한다’ 는 생각을 당연시하지만 실제 상황에서 불의를 보고 이를 바로잡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일상생활 속의 불의에 대한 미온적인 태도를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할 수 있다고 해도 불의가 저질러지는 상황이 개인과 국가 사이에서 발생하고 피해자는 힘없는 자들이 된다면 그들은 누구로부터 불이익을 보상받고 정의를 회복해야 하는가. 브레히트의 <예외와 관습>에서 쿨리는 상인에게 부당하게 죽임을 당했지만 재판부는 상인의 무죄를 선언한다. 어떠한 경우라도 인간을 죽여서는 안 된다는 정의가 파괴된 상황에도 불구하고 만인 앞에 평등해야 할 법이 오히려 강자의 논리를 돕고 약자의 정의를 무참히 짓밟는 장면은 필자로 하여금 법의 이념과 실제에 대한 모순을 느끼게 했다.
필자는 정의와 정의의 회복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을 통해 <오레스테이아>, <햄릿>, <예외와 관습>에서 정의가 어떤 식으로 회복되는지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각 작품에 드러난 정의가 어떻게 파괴되었으며 정의의 회복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자세히 분석한다. 이를 통해 우리가 구현하고자 하는 정의는 하버드 대학 마이클 샌델 교수가 제시한 정의를 이해하는 3가지 입장 중 어떤 것에 가장 가까운지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는 것으로 글을 끝맺음하겠다.
참고 자료
아이스킬로스: 아이스퀼로스 비극. 천병희 옮김. 단국대학교 출판부: 서울 19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이창신 옮김. 김영사: 파주 2010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희곡의 정수 그리스 비극 조우현 외 옮김. 현암사: 서울 19
브레히트: 브레히트 희곡선집 임한순 옮김. 서울대학교 출판부: 서울 200
김창호 엮음: 세상 청바지, 정의로운 사회는 가능할까 . 웅진 지식하우스: 서울 200
서울대학교 20102학기 서양연극의이해 강의안 제2강, 제6강.
http://184/drama/Theater/Lektionen/Unit02/Unit0htm, 20:56
http://184/drama/Theater/Lektionen/Unit06/Unit0htm, 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