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 애니메이션 산업
- 최초 등록일
- 2013.12.08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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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역사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역사
3.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4.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재
본문내용
1.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역사애니메이션은 서서히 변화하는 그림을 연속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마치 그림이 실제로 움직이는 듯한 시 각적 효과를 주는 기법을 사용한 영상작품을 일컫는다. 감상자는 시각적인 착시 현상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움직임을 지각하며, 애니메이션은 실사 영화와는 달리 움직이는 회화, 만화로서의 독특한 영상적 특징을 보이며 발전해왔다.애니메이션의 역사는 영화의 역사와 궤를 같이할 정도로 오래되었다. 1895년 뤼미에르 형제는 세계 최초의 영화를 제작했고, 이러한 영화의 원리를 응용해 애니메이션의 시초가 되는 영상들이 만들어졌다. 애니메이션과 유사한 초기의 영화 기법들은 움직임이 이어지지 않는 사진들을 이어 붙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stop-motion animation이라고 불렸다. 영국의 Cooper는 1899년 성냥개비들이 칠판에 글을 적는 내용의 광고 영상을 만들어냈으며, 이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stop-motion animation으로 남아있다.세계 최초의 애니메이션은 1908년 프랑스의 Emile Cohl이 만든 'Fantasmagorie'로 알려져 있다. Cohl은 그의 작품에서 칠판에 손으로 그린 그림들을 사진으로 찍어 움직이는 영상으로 만들어냈으며, 다른 예술가 들도 Cohl의 작업을 모방하면서 애니메이션 기법이 확립되었다. 초기의 애니메이션은 모든 그림을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그려내야 했기 때문에 시간과 돈이라는 장애물과의 싸움을 치러야 했다. 그러나 1913년 미 국의 John Bray가 하나의 고정된 배경에 캐릭터만 따로 그려 셀 필름 형태로 만들어냄으로써 비용을 획기 적으로 절감하는 셀 기법을 발명하게 된다.1920년대는 Walt Disney 스튜디오가 상업적 애니메이션의 틀을 만들어나간 시기이다. Disney 스튜디오 는 이후 복수의 카메라 촬영, 사운드 삽입, 컬러의 활용 등을 시도하며 애니메이션 기술을 진보시켰다.
참고 자료
최연철, 2009, 『2009해외콘텐츠시장조사-애니』, 한국 콘텐츠 진흥원(kocca)
한국 콘텐츠 진흥원(kocca) , 2011,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한국 콘텐츠 진흥원(kocca)
김휴종·신현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경제적 효과 분석』, 삼성 경제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