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의 영화미학 -발터 벤야민 아도르노 아른하임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13.12.10
- 최종 저작일
- 2007.09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모더니즘에 대한 이야기
[2]영화 미학이란?
[3]예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영화
1.루카치 - 현재성이 결여된 다른 유형의 삶
2.크라카우어 - 삶의 가상에의 비현실적 과장
3.벨라 발라즈 - 문화사의 층위에서의 새로운 전환기를 주는 장르
4.발터 벤야민 -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으로서의 영화
5.아른하임 - 얼굴 및 손짓 등 제스처가 지니는 현상학적인 예술이미지
[4]영화의 미학
1.크라카우어 - 이미지와 현실, 가시성과 몽타쥬
2.아른하임 - 현실에 가장 가까운 예술로서의 영화
3.벨라 발라즈 - 현실의 창조적 생산으로서의 이미지, 현실의 관상학적 관찰
4.발터 벤야민 - 현실의 기호로서의 영화미학
5.아도르노 - 비판적 영화인식과 영화의 예술로서의 가능성
본문내용
모더니즘에 대한 이야기.
- Modernism :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네이버 백과사전
모더니즘의 사전적 정의는 위와 같지만 사실 모더니즘에 대해 명확히 이야기하는 것은 어렵다. 모더니즘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모더니즘을 그대로 해석하자면 Modern과 ism의 결합으로써 “근대 혹은 현대”와 “주의”의 합성어로 근대주의 혹은 현대주의라고 말할 수 있다. 이때의 모더니즘은 1920년대 이후 리얼리즘에 대한 반(反)운동으로 생겨난 것이며, 모더니즘의 영화미학이란 주제 아래에서 이야기 할 때에 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이라는 패러다임 속에서의 영화미학 혹은 모더니즘적 성격을 갖는 영화의 미학이라는 의미이다.
- 영화 이론은 종종 미학적 접근 방식과 동일시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용어가 항상 동일한 영역을 내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것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 영화 미학은 영화 이론 중 영화에 대한 접근 방식을 미학적인 것으로 한정하는 것이다. 미학은 예술적 현상으로 간주된 의미 작용 현상들에 대한 연구를 포함한다. 따라서 영화 미학은 예술로서 영화의 연구인 동시에 예술적 메시지로서 영화의 연구이다. 그것은 ‘미(美)’ 의 개념과 또한 이론가와 마찬가지로 관객의 취향과 쾌락의 개념을 전제로 하고, 예술 장르 전반에 관련된 철학의 영역인 일반적인 미학에 의존한다. … 그것은 영화의 분석, 또는 조형 예술이나 음악학에서 적용되고 있는 바와 같은 넓은 의미에서의 비평이다.
영화미학이란?
- 영화 미학이란 영화가 갖는 미학적인 이론체계를 이야기한다. 이때 영화미학이란 용어는 전반적으로 영화를 예술의 한 장르로 인정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며, 영화가 갖는 성격, 특징 혹은 그 표현방식에 있어서의 기술적․예술적 배경이나 지식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역 반성완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민음사
피종호 『모더니즘의 영화미학』
역 김방옥 『예술로서의 영화』 -루돌프 아른하임
벨라 발라즈, 『영화의 이론』 동문선
역 최성만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사진의 작은 역사 외』 - 발타 벤야민,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