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에서 인간의지위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3.12.12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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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서론 - 인간 이념의 문제성
제 1장. 심신적 존재의 단계와 식물, 동물, 인간
1. 감각충동 : 식물
2. 본능
3. 연상적 기억
4. 실천적 지능
제 2장 - 정신적 본질
1. 자유
2. 세계 의식과 자기 의식
3. 정신적 활동
제 3장 정신의 근본작용으로서 이념화의 본질 인식
1. 본질인식와 현실체험
2.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자로서의 인간
제 4장 승화의 문제
1. 고전적 학설에 대한 비판과 부정적 학설에 대한 비판
2. 세계과정으로서의 승화
제 5장. 마음과 몸의 통일 그리고 정신과 생명의 대립
1. 데카르트에 대한 비판
2. 자연주의적 이론에 대한 비판
제 6장 인간과 세계근거
1. 종교의 기원
본문내용
서론 - 인간 이념의 문제성
우리는 서로 독립된 자연과학적 인간학, 철학적 인간학, 신학적 인간학을 갖고 있지만 인간에 대한 하나의 통일된 규정을 갖고 있지 못하다. 전통적인 사상들이 모두 흔들리고 있는 현대에는 인간 자신이 크게 문제시 되고 있다. 나는 인간의 본질을 식물과 동물과의 관계에서 탐구하고, 인간의 형이상학적 특수성을 다룬 점을 논할 것이다. ‘인간’이라는 개념은 첫째, 동물적 인간 즉 생물학적 측면에서 정의된다. 그리고 철학적, 정신적 측면에서 정의된다. 이 두 번째 측면의 인간의 정당한 성립 근거를 밝힐 것이다.
제 1장. 심신적 존재의 단계와 식물, 동물, 인간
1. 감각충동 : 식물
내면을 갖고 있는 것이 생명체 일반의 자립과 자기 운동 등에 관한 심리적 측면 즉 생명의 심리적 근원현상이다. 감각충동은 심리적인 것의 최하 단계이다. 여기서는 감각과 충동이 아직 분리되어 있지 않다. 이 단계가 식물단계이며 식물의 감각충동은 생존을 위해서만 움직일 뿐 그 이상의 자극이나 특수상황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식물은 단지 성장과 전식이라는 일반적 충동만을 갖는다. 의식이란 감각의 원시적 반사에서 비로소 생성되며 특히 근원적인 자발적 운동에 맞서 항상 기회가 주어질 때 마다 나타나곤 하는 저항들에게서 생성되기 때문에 식물은 어떤 내면상태도 갖고 있지 않다. 식물은 모든 동물에서는 볼 수 있는 집단 구성원과의 전달기능이 없다. 그리고 개체화 즉 공간적 페쇄성과 시간적 페쇄성의 정도는 식물이 훨씬 적다.
생명의 내적 측면의 첫 단계인 감각충동은 동물 뿐만 아니라 인간에게 있다. 이는 모든 감각, 지각, 표상의 근원이다. 기관학적으로 인간의 경우 식물성을 갖고 있는데, 이는 수면, 여성, 농경에 드러난다.
2. 본능
감각충동에 이은 두 번째 상태가 본능이다. 생명체의 행동에 의해 본능의 정의를 내릴 것이다. 어떤 행동도 하나하나가 내면 상태의 표현이다, 즉 현상은 인간의 내면의 심리학적 측면과 함께 나타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첫째, 생명보존을 위한 목적지향적 행동 그리고 둘째 어떤 정해진 패턴과 규칙이 있는 행동을 본능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