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구조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05.13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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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언어학적 배경
구조주의 서술학
은유와 환유
구조주의 시학
본문내용
문학에 대한 구조주의적 접근법은 일반 독자의 마음속에 깊이 간직되어 있는 몇몇 믿음들에 도전한다. 문학작품이란 작가의 창조적 삶의 산물이며 작가의 본질적 자아를 표현한다는 것이 우리의 오랜 느낌이다. 구조주의자들의 작가들은 ‘죽었고’,문학 담론은 어떠한 진리 기능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설득하려 한다. 롤랑 바르트는 1968년에 쓴 한 논문에서 구조주의적 관점을 강력하게 재배치하는 능력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작가는 자신을 ‘표현하기’위해 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바르트가 애용하는 표현을 쓰자면 ‘항상 이미 쓰여진 (always already whiten)’언어의 문화의 저 방대한 사전에 의존할 따름이라는 주장했다.
언어학적 배경
스위스의 언어학자 페르디낭 드 소쉬르는 『일반언어학 강의』(Course in General Linguistics,1915)라는 책 한 권으로 guess 문학 이론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근본적으로 <랑그>(longue)와 <빠르>(parlor), 즉, 언어의 용례 이전에 존재하는 언어 <체계>와 개인적<발화>(發話, utterance)를 구별한다. <랑그>의 언어의 사회적 측면으로서, 우리가 화자로서(무의식적으로)의존하는 공유 체계이다.<빠를>은 이 체계가 언어의 실제 용례를 통해 개별적으로 구체화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