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수성리더십(박현모) 요약/감상/서평
- 최초 등록일
- 2013.12.24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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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종 대왕의 업적과 리더십, 정치 철학 등에 대한 책입니다.
내용 요약, 감상 및 토론보고서, 서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차
1.요약
2.감상 및 토론보고서
3.서평
본문내용
1. 요약
인간, 세종(世宗) - 준비된 왕(王)
태종의 셋째 아들인 세종은 첫째 아들 양녕과 둘째 아들 효령을 재치고 왕위에 오른다. 태종은 서열이 높은 다른 대군들로부터 큰 반발이 생길 수도 있는 위험을 무릎 쓰고 세종을 '국왕의 자격'을 갖춘 인물로 평가한 것이다. 충녕(세종)이 왕세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창의적인 대안 제시 능력이다. 그는 세자 시절부터 대외적인 난국을 타개하는 데에 창의적이고 중요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능력은 충녕의 학식에서 비롯된다. 성리학을 국교로 천명한 조선왕조 특유의 상황에서 충녕의 성리학적 지식의 수준은 국왕의 조건 충족과 권위의 근거를 모두 획득할 수 있었다.
충녕은 성리학뿐만 아니라 역사, 과학, 음악 등에도 뛰어났으며, 성리학 이외의 풍수학, 도교 및 불교에도 관심을 두어 국가에 도움이 된다면 실용적인 차원에서 다른 사상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자 하였다. 태종이 충녕을 선택한 또 다른 이유는 '정치의 본질'에 대한 통찰력이다. 세종은 상왕 태종이 정치세계에서 휘두르는 권력의 힘을 이해하고 수긍하는 모습을 통해 지독한 자기 통제력과 상황 판단력을 보여주었다. 마지막 하나는 조선의 국제정치적 지위와 대외정책 노선을 간파하고 계승하려 한 것이다. 세종은 지정학적 위치상 중국과의 관계를 항상 고려해야 하는 조선의 정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다. 이러한 세종은 즉위 이후에도 '정치의 무게중심'을 백성과 신료들에게 두었기 때문에 독살당할 위험이 없었던 문무겸전의 국왕이었다.
세종은 자신의 시대를 '창업(創業)-수성(守成)-경장(更張)-쇠퇴(衰退)'라는 동양사상의 체계순환론에서 두 번째 단계인 '수성기'로 인식한다. 수성기는 혁명과 건국 등 '창업기'의 어수선한 시기를 지나 정치 및 사회 운영 체제가 안정화되고 제도화되는 시기를 뜻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