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 팝 아트
- 최초 등록일
- 2003.05.20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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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팝아트 개요
2. 팝아트의 배경
3. 팝아트의 전개
1)영국의 팝아트
2)미국의 팝아트
4. 팝아트의 특징
1) 이미지의 대중화
2) 에로티시즘의 표현
3) 레터링과 그라피토 기법
4) 앗상블라쥬(Assenblage)와 전위예술로서의 표현
본문내용
미국의 팝아트는 1950년대 초기의 미국화단을 휩쓸었던 추상표현주의의 애매하고 환영적인 형태와 주관적인 미학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났으며 미국을 상징으로 하는 현대의 테크놀로지 문명에 대한 낙관주의를 기조로 하고 있다. 이러한 팝 아트의 성격은 미국적 사회환경 속에서 형성된 미술에서 더 구체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미국 팝 아트의 선배세대인 R.라우션버그와 J.존스는 이미 1950년대 중반부터 각종 대중문화적 이미지를 활용하였는데, 이들의 작업이 다다이즘과 유사한 특징을 보여준다고 해서 네오 다다(Neo dada)로 불려졌고, 그 외에 신사실주의, 신통속주의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려지기도 했다. 팝아트의 원류로 종종 다다가 거론되는데 그것은 언뜻보기에 다다의 기법,즉 다다의 고찰물 의 재생으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팝아트는 다다의 반예술적 철학은 전혀 갖고있지 않았고 인간 이 만든 모든 것을 긍정하는 경향이었다. 팝아트는 예술에서 도외시 되었던 가치없는 주제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통해 우리의 세계에 대한 시각개념과 인간과 생활과의 새로운관계를 환기 시켜주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미국 팝 아트의 대표적 작가는 A.워홀, R.리히텐슈타인, T.웨셀만, C.올덴버그, J.로젠퀴스트 등과 서부지역의 R.인디애너, M.라모스, E.에드워드 키엔홀츠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중 가장 많은 논의를 불러일으킨 작가가 워홀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