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현대시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14.01.19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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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반란의 역사
2. 모더니즘과의 차이
3, 청교도 전통주의, 휘트만 전통주의
4, 다문화(多文化)주의
본문내용
1, 반란의 역사
소위 1945년까지의 모더니스트인 에리어트(T.S. Eliot)와 스티븐슨(W. Stevenson), 그리고 이미지스트 파운드(E. Pound)의 영향하에 있었던 미국의 시인들은 올슨(C. Olson)과 크릴리(R. Creeley)가 주관한 불랙마운틴 학파의 푸로잭티즘의 과정을 거쳐 고백파(Confessionizm)들의 출현을 보게 되는데, 이때로부터 미국 시문학사에는 일대 반란이 일어난다. 즉 이들은 엘리어트(T.S Eliot) 정통파와 그가 소속되어 있는 소위 유럽의 신비평주의 시대는 끝났다고 주장하고 “현대의 예술가들은 미래를 창조하기 위하여 자신들의 과거를 파괴하기에 이르렀다”고 선언하기에 이른다. 이렇게 해서 파운드(E. Pound)가 이미지즘을 가지고 전통적 미국시의 대 선배 격인 휘트만(W. Whitman)을 공격한 것처럼 그들도 새로 나온 후배 시인들로부터 다시 배척 당하는 수모를 겪게 되었다. 미국 시인 홀(D. Hall)은 그의 앤솔로지 현대미국시(1962) 서문에서 “에리어트의 정통파와 신 비평주의는 끝났다. 현대의 예술에서는 무질서가 호의적 군주의 제한보다 났다는 것이 증명돼오고 있다”고 선언했다. 또 케롤(P. Carrol)이라는 시인은 그의 “그것의 피부(1968)”라는 시집에서 현대의 시인들은 10년 또는 15년 전 엘리어트와 다른 시인들이 정의하고 시도해 온 시들과는 동떨어지거나 반대의 시들을 쓰려고 시도해오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 현대 미국시인들은 다소 무질서하기는 해도 과거와는 다른 신선한 이미지들을 가지고 시 창작생활을 하고 있다는 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게 되었다. 도대체 과거의 엘리어트나 파운드가 주장하는 미적 기법으로는 현대시인 오하라(F. O'hara)의 ‘라나터너의 시’, 쿠민(M. Kumin)의 ‘배설물의 시’, 또는 플라드(S. Plath)의 ‘아버지’ 같은 시들을 써낼 수가 없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