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르느와르 감독 <게임의 규칙> 감상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4.01.24
- 최종 저작일
- 2013.09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장 르느와르 감독의 영화 '게임의 규칙' 감상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가면무도회의 규칙
3. 게임의 규칙에서 적용되는 가면무도회의 규칙
4. 크리스틴의 양면성
5. 게임의 규칙, 그 중심에 있는 인물
6. 나가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장 르느와르 감독의 「게임의 규칙」은 콜로니에 성에서 열린 파티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중심축으로, 인간 사회에 적용되는 일련의 규칙과 이에 대한 풍자를 담고 있다. 르느와르 감독은 어떠한 내레이션도 없이 인물과 인물 사이의 사건만을 보여주며 ‘게임의 규칙’이 무엇인지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다. 게임의 규칙을 알아내는 것은 전적으로 관객의 몫이고, 이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가면무도회’와 관련지어 게임의 규칙을 정의하려고 한다.
가면무도회는 영어로 “masquerade”이다. 여기에는 ‘가면무도회’라는 뜻도 있지만 ‘진실, 진심을 숨기는 가장, 가식’이라는 뜻도 있다. 프랑스어로는 “masquer”가 있는데, ‘가장하다. 가면을 씌우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가면무도회가 일반적인 무도회와 다른 점이 있다면 ‘자신을 가장한 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가면무도회에서는 모두 가면을 쓰고 있기 때문에 서로 얼굴을 알아보기 어렵다. 가면을 쓴 사람들은 역설적으로 평소에 쓰고 있던 사회적 가면을 벗을 수 있게 된다. 위신이나 체면과 같은 사회적 가면을 벗을 수 있게 된 사람들은 보다 자유롭게 무도회를 즐기게 되는데, 여기에 가면무도회의 매력이 있다. 「게임의 규칙」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가면무도회가 아닌 평범한 파티에 참석해 있지만, 눈에는 보이지 않는 가면을 쓴 채 파티를 즐기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참고 자료
시오노 나나미. 『바다의 도시 이야기(상)』. 정도영 역. 서울:한길사(2002).
앙드레 바쟁. 『장 르느와르』. 프랑수아 트뤼포 엮음. 박지회, 방예진 공역. 서울:한나래(2005).
신강호 (2001).「장 르느와르: 〈위대한 환상〉, 〈게임의 규칙〉을 중심으로」. 한국영화교육학회. 『영화교육연구』3권, p.99-111.
임혜경 (2006).「르느와르의 영화 『게임의 규칙』 속의 연극 작품과의 간텍스트성」.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문화예술연구』8권1호. p.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