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충돌
- 최초 등록일
- 2014.01.28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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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1-2 한 단락으로 요약하기
1-3 한편의 글로 요약하기
2. 질문과 답변
1) 딥딘의 소설 <죽은 못>에 등장하는 베네치아의 민족주의적 선동가는 이 새로운 시대의 음울한 세계관을 어떻게 표현하였는가?
2) 탈냉전 세계의 문명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세요?
3) 문명을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4) 후쿠야마가 내놓은 역사의 종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5) 문화를 기준으로 세계를 양분하는 것은 쓸모없다고 헌팅턴 주장하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6) 헌팅턴의 국가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7) 문명 패러다임이 주장하는 내용을 설명하시오?
8) 문명의 본질, 주체 변동 양태에 관한 중심적 명제에 대해서는 폭넓은 합의가 이루어졌다고 설명한 내용을 서술하시오?
9) 보편문명 의미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0) 서구 근대화와 서구의 근대화에 대한 비서구 반응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 나의생각
본문내용
이데올로기 대립에 억눌려 역사 흐름의 표면에 나타나지 않고 있던 문명 간의 갈등이 이제부터 수면 위로 터져 나올 것이라고 헌팅턴은 전망한다.
1-2 한 단락으로 요약하기
헌팅턴이 바라보는 장래 세계에서 경쟁과 대항의 주체는 문명이다. 야만과 대비되는 보편적 의미의 문명이 아니라 언어, 종교 등 여러 가지 문화적 특질의 집합체로서 세계의 여러 지역에 자리 잡아 온 문명권들을 말하는 것이다. 문명권을 구분하는 1차 기준은 종교다. 이에 따라 크리스트교권, 정교권, 이슬람권, 유교권, 불교권, 힌두권 등이 설정되지만, 종교가 유일한 기준의 아니다. 그래서 라틴아메리카권, 아프리카권, 일본권 등도 설정되는 것이다. 헌팅턴이 생각하는 문명이 역사적 개념이므로 각 지역의 역사적 상황에 따라 문명권의 형성 원리가 종교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1-3 한편의 글로 요약하기
문명의 개념, 보편 문명의 문제, 권력과 문화의 관계, 문명 사이의 세력 균형 변화, 비서구 사회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자각, 문명의 장치 구조, 서구 문명의 보편성이 야기하는 갈등과 이슬람의 호전성 및 중국의 자기주장, 중국의 부상을 바라보는 상이한 시각, 단층선 전쟁의 원인과 역학 관계, 서구와 문명 세계의 미래 등 이었다. 그 중하나가 인구 증가가 세력 균형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이다. 그리고 문명과 문명의 충돌은 세계 평화에 가장 큰 위협이 되며, 문명에 바탕을 둔 국제 질서만이 세계 대전을 막는 가장 확실한 방어 수단이다.
비록 8-9개의 문명권을 설정해 놓았지만, 결국은 크리스트교권 대 여타 문명권의 대립 양상이 얼마 동안은 큰 비중을 가질 것임을 그는 부인하지 않는다. 결국 동서 대립의 뒤를 남북 대립이 잇는다는 이원론의 관점을 어느 정도는 수긍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남북 대립의 양상은 과거의 동서 대립에 비해 집중력도 약하고 지속 기간도 짧을 것이라고 그는 예측한다. 중국, 일본, 이슬람권 등의 발전으로 이원론적 관점은 10년 내에 빛을 잃으리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