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르네상스 음악과 대표적 작곡가들
- 최초 등록일
- 2003.05.23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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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을 소개하고, 대표적 악파인 플랑드르 악파에 속하는 두 작곡가를 작품 위주로 조사했습니다.
각각 종교음악과 세속음악으로 분류해서 적었고, 제목마다 개요를 먼저 붙여서,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목차
-개요와 특징
-플랑드르 악파
*오케겜
인물과 작품 소개
-종교음악
: 미사음악, 네덜란드 카논, 모테트
-세속음악
*조스캥
인물과 작품소개
-종교음악
-세속음악
본문내용
조스캥 데 프레(Josquin Des Prez, 1440~1521)는 벨기에와 프랑스의 국경 지방에서 태어난 것 이외에는 초기 생애에 대해서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젊은 시절에 밀라노 대성당의 가수로 음악활동을 시작해서 1473년에는 로마의 바티칸 성가대에서 노래하였고, 만년에는 프랑스의 루이 12세의 궁정에서 가수로도 일하였다. 플랑드르 악파인 조스캥은 르네상스의 가장 위대한 작곡가로 당시에도 전 유럽에 널리 알려졌다. 조스캥 음악의 위한 점은 무엇보다도 가사와 음악의 혼합을 통하여 르네상스 음악의 인본주의 정신을 실현한 데에 있다. 가사의 의미를 음악에 부합시키기 위하여 그가 추구한 음악기법은 동시대 작곡가들에게 모델이 되었고, 한 걸음 더 나아가서는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성 높은 음악의 출발점이 되었다. 조스캥의 천재적 음악성은 여러 문인과 음악가들에 의해서 추앙을 받았다. 그의 죽음에 부쳐서 빈더스(Theronimus Vindert)는 "O mors inevitablis (오, 피할 수 없는 죽음이여)"라는 비문을 세웠고, 공베르(Gombert)는 <비가>를 작곡하였다. 글라레안(Glarean)과 루터(Martin Luther)도 조스캥을 가장 위대한 작곡가로 전하고 있다. 마르틴 루터는 "다른 작곡가들은 음표의 지배를 받지만 조스캥은 음표를 지배한다."고 말할 정도로 조스캥을 칭송하였다. 당시의 무명 작곡가들 중에는 조스캥의 이름을 도용하여 작품을 출판한 것이 많아서 조스캥의 정확한 작품 수는 알기 어려우나, 상당히 많은 작품을 남기고 있다. 18곡의 미사, 6개의 독립적인 미사 악장, 95곡의 모테트, 68곡의 세속음악 등이 현존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