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동승 영화, 희곡(원문)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3.05.25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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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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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동승원작
(1) 작가분석
(2) 줄거리
2. 영화동승
(1) 줄거리
(2) STAFF
(3) CAST
3. 영화 동승과 원작 비교
4. 주제
5. 느낀점
6. 에필로그
(1) 제작노트
(2) 작품해설
(3) 영화 동승의 해외 영화제 진출상황
본문내용
1.동승 원작
(1) 작가분석
함세덕
1915.5.23~1950.6.29
1934년 인천 상업학교 졸업 후 일한서방에 취직. 수필가 김소운이 주간한 아동 잡지 《목마》에 관여. 6.25 발발 직후 남하하다가 서울 신촌 부근에서 수류탄 오발사고로 사망.
1936년에 『조선 문학』에 「산허구리」라는 단막극을 내어 데뷔한 극작가이다. 함세덕의 작품은 주제나 사상면에서 3세계로 나눠 볼 수 있는데 리얼리즘 극에서 로맨티시즘 극으로 다시 사회적 리얼리즘 극으로 바뀌었다. 처녀작 「산허구리」는 유치진의 「토막」과 유사한 배경과 구조를 지닌 작품으로 서해안의 조그만 어촌의 생활을 통해 식민지 시대 궁핍한 상황을 묘사한 것으로, 에이레의 작가 싱그의 「바다로 가는 기사들」과도 유사한 년을 보인다. 「무의도 기행」역시 젊은 소학교 교원의 눈을 통해 어촌의 비극적 삶을 그린 것으로 이 작품도 싱그의 영향이 강하다. 그 후 「감자와 쪽제비와 여교원」을 창작하여 식민지 수탈 정책을 노골적으로 고발하였으나 이로 인해 검열에서 전면 삭제 당하기도 하였다. 이 작품을 전후하여 그의 작품 취향은 낭만주의로 바뀌지만 이 과정에서 그는 사실을 밑에 깔고 낭만을 내세우는 양쪽의 조화를 의도하였다. 「동승」은 이 계열의 첫 작품에 해당되며, 그 후의 작품 「해연」, 「낙화암」,「에밀레종」등이 모두 이 계열에 속하는 것들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