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부분 8절까지 해당되는 부분의 정리 및 필기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4.03.11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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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총론
1. 문학사의 개념
2. 현대의 본질
3. 현대의 기점
Ⅱ. 개화기 가사와 개화기 소설
1. 양식의 변화
2. 개화기 가사의 시대정신
3. 시간 흐름에 따른 개화기 가사의 주제
4. 개화기 소설
Ⅲ. 개화기 연극의 공간
1. 협률사
2. 원각사
Ⅳ. 최남선의 계몽주의
1. 육당의 문학관과 장르의식
2. 육당 시의 전개 과정
Ⅴ. 이광수와 주요한
1. 운문
2. 산문
3. 식민화 시대: 서구 문학 형태 수용함
4. 시적업적
본문내용
①한국 + ②현대 + ③문학사
① 국적, 언어와 관련- 한국인, 한국어(절대조건, 규제조건, 특수성)
② 시대와 관련
③ -문학 - 불변성, 가치체계~ 문학은 정서, 정서는 불변하는 것 어느 나라든, 어느 시대든
+ 언어 예술로써 정서적 반응을 요구함.(보편성-횡적)(항구성-종적)
-역사 - 가변성
1. 문학사의 개념
① 인간의 모든 현상은 그 시대, 그 사회의 현실적 욕구에 의해 생성, 발전, 소멸해 간다. (마치 자연현상같이)
사회
↓↑
문학
② 문학 역시 마찬가지다. 모든 문학은 그 시대에 따른 사회 경제적 토대 위에서 유래한 이데올로기적 환경에 의존한다. →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
<중 략>
- 판소리, 창극, 신파극이 공존
1) 판소리: 1고수 2명창, 고수의 북장단에 맞춰서 혼자 부르는 창악 예술, 서사적.
2) 창극: 창극의 각도에 따라 여러 창악인이 등장하여 연기하며 소리하는 무대예술. (대사보단 창으로, 극적 양식으로 변모-> 무대필요)
3) 신파(新劇): 서양연극 모방, 주로 일본 연극을 모방(가부키-일본고대극), 근대 희곡
- <은세계>의 양식을 둘러싸고 그 동안(교재)에는 신파라 주장되어 왔으나 현재에 창극이라 주장되고 있음
=> 이유) 대본은 없으나 작품구조를 파악하면 알 수 있다.
*전반부- 부농 최병도와 잔반 김정수를 비롯한 농민들에게 전개되는 봉건 지배층과의 집단적인 갈등.(최병도는 원래 평민이었으나 돈을 모아 부농이 됨, 감사가 최병도를 잡아 죽임.)
- 대화보단 민요, 타령 등이 많이 들어있다.
=> 판소리계 소설, 최병도 타령을 기반으로 해서 이인직에 의해 개작된 것.
*후반부- 옥남이를 중심으로한 영웅소설의 유형, 옥남이가 유학을 떠남.
=> 신소설의 유형, 이인직에 의한 창작적 첨가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