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책의 김소월 부분부터의 정리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4.03.11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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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김소월의 시 세계
1. 진달래꽃
Ⅱ. 한용운
1. 님의 침묵
2. 만해의 문학 특성
Ⅲ. 개인과 사회의 발견
1. 염상엽
1) 표본실의 청개구리
2) 만세전
3) 삼대
2. 최서해
1) 신경향파
3. 김동인
1) 배따라기
2) 감자
4. 빙허 현진건
본문내용
1. 리듬: 7․5조를 바탕으로 한 민요조의 리듬
2. 정조: 향토적인 세계, 토속적인 세계, 즉 전통적인 정서를 계승하고 있다.
3. 시어: 세련된 한국어를 사용- 체언들을 보면 고운, 아름다운 내용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다른 시인들에 비해) - 용언 또한 아름다움.
* 참고: 3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심- 시에서 거의 배제=> 어머니 중심
=> 여성주의(feminism)
: 화자가 여성의 목소리(우리 문학의 특징이기도 함)
↳민요와 일맥상통하는 부분 예) 아리랑 등.
<중 략>
표본실의 청개구리
- 의의: 그 동안 우리 문단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자연주의 작품. 나름대로 성공적
- 따지면 니힐리즘적, 복합적 요소 내재(완전한 자연주의 X)
- 이 작품을 통해 암울한 식민지 시대를 살고 있는 지식인의 상처와 고뇌를 그림.
=> 정신 병리학적으로 우울과 광기가 드러나 있다.(전대시대에 없었던 부분)
- 현대인의 한 단면을 보여줌
- 줄거리
1.발단: 남포로 떠나기 전까지의 정신적 고뇌와 심리적 갈등
'나'는 불규칙한 생활과 삶의 권태로 고통과 갈등의 세월을 보내고 있었다. 신경 과민에 불면증까지 겹쳐 죽음의 유혹까지 느꼈다. H가 평양 방문에 동행할 것을 권유하며 '나'는 밀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심정에 허락하였으나 여러 번거로운 일로 망설이다가 기차를 탔다. 대동강 가에서 기괴한 차림의 장발객을 보고 '나'와의 동질성을 느끼기도 하였다.
2. 전개: 평양 도착까지의 과정과 대동강 가에서 여러 가지 일로 갈등과 분노를 느낌.
그러나 새로운 풍광 속에서 마음의 전환을 느끼며 H와 남포로 Y를 방문하여 김창억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일행들과 함께 그를 방문했다.
3. 위기: 남포에 도착하여 Y와 함께 김창억을 만나고 그의 인생 내력을 알게 됨.
그는 3원 50 전으로 3층집을 짓고 산다는 정신 이상자였다. 그는 철학자연하였고 유유자적하는 자유인과도 같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