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드리갈, 모테트
- 최초 등록일
- 2014.03.19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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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드리갈(madrigal)
2. 모테트
본문내용
14세기 및 16세기에 성행하였던 이탈리아의 성악. 후자(16세기)의 영향을 받은 16세기의 영국과 다른 나라들의 같은 종류의 악곡도 포함된다. 어원이나 또는 모국어(이탈리아어)의 시의 의미를 지닌 마트리갈레(matrigale), 혹은 양 떼(mandra)에서 유래된 목가(mandriale)에서 비롯되었다고 전해진다. 14세기의 마드리갈은 음악의 한 종류인 동시에 시의 형태였다. 즉, 2내지 3연의 3행시의 스트로파(strofa)에 2행의 리토르넬로(ritornello)가 붙은 것이 기본형으로서, 여러 가지 변종이 있고, 시의 내용은 전원시와 애정시가 많다. 음악은 앞의 스트로파에서는 같은 것을 되풀이하고, 리토르넬로에는 리듬이 다른 새로운 음악이 붙여지기 때문에 도식으로 표시하면 aab 혹은aaab와 같이 된다.
1340년경부터 피렌체를 중심으로 해서 활발히 작곡되어 야코포 다 볼로냐(Jacopo da Bologna)?지오반니 다 카시아(Giovanni da Cascia)?프란체스코 란디니(Francesco Landini)등의 작품을 낳았다. 성부의 수는 2성악곡이 많고 3성악곡이 그 다음이다. 그러나, 얼마 후 발라타(ballata)가 유행하게 되자, 14세기 중엽에 이르러 마드리갈은 쇠퇴하여 버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