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별 문학 이론 - 현대 시조(現代時調 - 시조 개관, 현대 시조의 특성, 현대 시조의 흐름, 현대 시조의 주요 작가)
- 최초 등록일
- 2014.03.24
- 최종 저작일
- 2014.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가격은 자료의 질에 비해 저렴하게 결정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설교문을 준비하시거나 성경공부를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신대원(신학대학원)에서 설교한(교수 및 목사님) 말씀이므로 믿고 받아가셔서,
설교문을 작성하는데 참고하시거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시조 개관
(1) 정의
(2) 발생
(3) 명칭
(4) 기본 형식
(5) 갈래
(6) 시조 부흥·개혁 운동의 흐름
2. 현대 시조의 특성
(1) 현대 시조의 개념
(2) 현대 시조의 특성
3. 현대 시조의 흐름
(1) 현대 시조의 태동
(2) 시조 부흥 운동의 본격적 전개
(3) 시조의 본격적 현대화
(4) 현대 시조의 심화
4. 현대 시조의 주요 작가
본문내용
(1) 정의
: 3장 6구 45자 내외의 형식으로 된 우리 민족 고유의 대표적 정형시이다.
(2) 발생
: 시조는 신라 향가와 고려 가고〔속요〕의 영향을 받아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고려 말에 국문학의 한 장으로서 성립되었다.
(3) 명칭
① 시조 이전의 명칭 : 단가(短歌), 시여(詩餘), 신조(新調), 신번(新飜), 영언(永言) 등
② 시조란 이름은 조선 시대 영조 때 가객(歌客) 이세춘(李世春)이 붙인 창곡상(唱曲上)의 명칭으로 시절가조(時節歌調)의 준말이다.
(4) 기본 형식
① 초장․중장․종장의 3장 6구 45자 내외로 구성된다.
② 각 장은 2구, 4음보, 15자 내외로 구성된다.
③ 각 음보는 3․4조, 또는 4․4조의 기본 음수율로 되어 있다.
④ 종장 제 1음보는 3음절로 고정되며, 제2음보는 5음절 이상이다.
(5) 갈래
① 시대상의 갈래
(ㄱ) 고시조〔옛시조〕: 갑오경장 이전의 시조
(ㄴ) 현대 시조 : 갑오경장 이후의 시조
② 형식상 갈래
(ㄱ) 평시조〔平時調, 단형(單形) 시조〕: 3장 6구 45자 내외의 기본 형식을 갖춘 시조
(ㄴ) 엇시조〔중형(中型)시조〕: 종장 첫 구를 제외하고 어느 한 구절이 평시보다 긴 시조
(ㄷ) 사설시조〔辭說時調, 장형시조〕: 종장 첫 구를 제외하고 두 구절 이상이 평시조보다 긴 시조(정철의 「장진주사」가 효시임_
(ㄹ) 연시조(聯詩調) : 2수 이상의 평시조가 모여서 된 시조
※ 3장 한 수만으로 된 시조는 단시조(短時調)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