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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근대철학 예습지

*보*
최초 등록일
2014.03.31
최종 저작일
2011.11
24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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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1년도 근대철학 예습지입니다.
과제물 만점 받았습니다.
좀 지난 자료지만 지금 예습지와 거의 차이 없습니다.

목차

1. 르네상스는 연대적으로 어느 세기에 일어났으며, 그 운동의 정신은 무엇인가?
2. 르네상스를 주도했던 대표적인 인물들과 그들의 예술이나 사상에 대해 조사해보라.
3.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근본적인 차이는 어디에 있는가?
4. 자연과학의 특성은 무엇이며, 그것이 철학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5. 이성(理性 reason)은 무엇인가? 이성적이 된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이성은 생각과 어떻게 다른가?
6. 데카르트의 철학 방법론은 무엇이었는가? 그는 이 방법론을 통해서 무엇을 하려고 했는가? 그가 추구하는 확실성(確實性 certainty)란 무엇인가?
7. 스피노자의 신(神)과 자연의 관계를 알아보고, 과연 나는 하나님과 세상의 관계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정리해 보라.
8. 라이프니츠가 말하는 단자(單子 monad)란 무엇인가? 세상이 단자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할 때 어떤 장점과 문제점이 있는가?
9. 로크가 지식과 인식에 대해 제기했던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이었으며, 그가 인식론에 관심을 기울인 이유는 무엇인가?
10. 로크의 인식론은 데카르트의 그것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11. 로크는 결국 실체를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왜 이런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는가?
12. 버클리는 어떤 면에서 로크의 경험론을 더 극단화했는가?
13. 토마스 홉스가 정치철학을 물리학이나 수학과 같이 만들 수는 없을까 생각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홉스. 292-305쪽 참고)
14. 토마스 홉스는 자연상태의 인간을 어떤 존재로 생각했는가?
15. 토마스 홉스는 정부가 어떻게 해서 생긴다고 보았는가?
16. 토마스 홉스는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어떻게 보았는가?
17. 로크는 자연상태의 인간을 어떻게 보았는가? 또 그는 정부가 어떻게 해서 구성된다고 주장했는가? (로크. 353-356쪽 참고)
18. 루소의 정치사상을 다른 책, 철학사전이나 백과사전에서 참조하여 간략히 요약하라.
19. 상식을 토대로 해서 경험론을 폈던 로크나 버클리와 달리 철저한 경험론을 추구했던 흄이 결국 회의론에 부딪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먼저 회의론(skepticism)의 정의를 알아보고 난 후에 그 이유를 생각해 보라.
20. 흄은 보통 필연적인 인과율이라고 알려진 것이 실상은 무엇이라고 생각했는가? 사고나 추론은 무엇이라고 보았는가? 아울러 절대적이지 않은 상대적인 지식은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인지 생각해보라.
21. 인식론적 회의론에 빠진 흄은 어떻게 윤리와 도덕을 보존하려 했는가? 이러한 그의 시도는 과연 가능한 일인가?
22. 데카르트를 위시한 합리론의 문제점과 로크와 흄으로 이어지는 경험론의 문제에 대해서 정리해 보라. 특히 데카르트와 흄은 각기 ‘정신(mind)'를 무엇이라고 보았는가?
23. 칸트는 자연의 법칙성과 인간의 자유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를 고민했다. 그에게 이 문제가 대두되게 된 배경을 요약하라.
24. 비판철학(critical philosophy)란 무엇이며, 칸트의 코페르니쿠스적 혁명은 무엇인가?
25. 칸트는 사물에 대한 지식이 어떻게 얻어진다고 주장하는가? 그가 생각하는 이성적 사유의 구조를 참고로 정리해 보라.
26. 칸트에 의하면 어떻게 도덕이 가능한가? 그의 윤리의 이론적 기초를 실천이성, 정언명령, 자유의 개념 등을 참고로 하여 정리해 보라.
27. 칸트의 비판철학과 윤리이론은 전통적 기독교와 신학에 어떤 영향을 미쳤겠는가?
28. 피히테는 칸트 철학의 어떤 점을 불합리하다고 보았으며, 어떤 해결법을 제시했는가? 그의 자아와 비아의 개념을 중심으로 생각해보라.
29. 셸링의 객관적 관념론은 칸트나 피히테의 관념론과 어떻게 다른가?
30. “이성적인 것은 현실적인 것이요, 현실적인 것은 이성적인 것”이라는 헤겔의 명제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31. 헤겔은 칸트가 남겨둔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였는가?
32. 헤겔이 철학을 정적인 학문이 아닌 동적인 것으로 파악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는 부분들을 찾아보라.
33. 니체는 “모든 가치의 전도(顚倒, Umwertung aller Werte)”를 통해 포스트모던 사상의 선구자로 평가된다. 그가 시도한 가치 전복의 예들을 찾아 보라. (맨 나중에 할 것)
34. 니체의 무신론의 의의를 정리하라.
35. 니체에 의하면 희랍의 “비극”은 어떻게 탄생했으며 그 의의는 무엇인가? V
36. 니체의 도덕 비판의 내용을 정리 하라.
37. “권력의지(Wille zur Macht)"란 무엇인가?[힘에의 의지]
38. “초인(超人, Uebermensch)”이란 어떤 인간인가?
39. 마르크스주의의 사상적 토대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그것들은 각각 어떤 면에서 그의 사상에 기여했는가? 그의 독창성은 어디에 있는가?
40. 유물론적 변증법이란 무엇인가?
41. 마르크스에 의하면 경제구조는 하부에 정신적인 체계는 상부에 위치한다. 사회와 문화의 구성의 이 두 요소가 차지하는 의의를 정리하라.
42. 소련과 동구권의 붕괴이후 오늘날 이런 마르크스주의는 어떻게 존속하고 있는가?
43. 실용주의는 미국적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사상이 비판하고자 한 것은 무엇이며 그 사상적 근본적 기초는 무엇인가?
44. 실용주의의 진리관의 특징을 간단히 요약하라. 600p
45. 실용주의 철학의 대표자 존 듀이의 철학은 왜 도구주의라고 불리는가?
46. 실용주의가 오늘날 교육과 문화에 미친 영향을 간략히 설명하라.
47. 실존주의가 등장한 배경과/ 그것이 비판하고자 한 것은 무엇이며 사상적 토대는 무엇인가? 이 운동의 다양한 형식 그리고 대표적인 사상가들에 대해 정리해보라.
48. 키에르케고르의 철학비판은 무엇이며, “세단계”의 인간의 특징은 각기 무엇인가?
49. 싸르트르의 실존주의 기본원리는 무엇에 대한 비판이며 어떤 종교적 성향을 가지고
50. 실존주의적 사고방식이 현대인과 현대문명의 어떤 점을 반영하고 있는지 말해보라.
51. 실증주의의 시조인 어거스트 꽁트가 말하는 실증주의의 정의를 요약하고 그의 세단계 역사론과 인간성의 종교에 대해 정리해 보라. (455-466쪽)
52. 비트겐슈타인이 철학의 목적과 성과는 “명제가 아니라 명제의 명료화”라고 한 것은 무슨 의미이며 이렇게 철학의 방향을 전환한 것은 무슨 이유에서인가?
53. 논리적 원자론이란 무엇인가?
54. 비트겐슈타인이 언어를 “그림”, “도구”, “게임”에 비교한 것은 각각 어떤 이유 때문인가?
55. 그가 자신의 철학을 치료적인 행위로 본 것은 어떤 근거에서인가?
56.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57.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관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라. 66p
58. 포스트모더니즘은 흔히 “해체”라고 규정되는데 그 개념의 의미는 무엇인가?
59. 포스트모더니즘은 왜 상대주의와 다원주의와 밀접한 연관을 맺게 되는가?
60. 포스트모더니즘에 맞서는 정통 철학의 사조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본문내용

2011학년 근대철학 예습지 1 (전체성적의 20%+출석 10%) 8월 24일
1. 르네상스는 연대적으로 어느 세기에 일어났으며, 그 운동의 정신은 무엇인가?
르네상스는 15,16세기에 인문주의와 함께 일어난 운동으로, 고대 그리스 학문의 부활을 말한다. 고전적 인물들과 사상들에 대한 발전한 이해로 인해, 이 시대의 중심은 ‘인간의 이성’이 되었으며, 진리의 발견이나 공동체의 구성 등의 중심에 이성의 역할을 두기 시작했다. 게다가 과학 기술 발전은 비종교적 관점에서 물질세계를 연구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즉 이 운동의 정신은 탈 종교화와 이성중심의 인문주의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운동은 인간들의 지적•창조적 힘을 재흥시키려는 신념에 차 있었다.

2. 르네상스를 주도했던 대표적인 인물들과 그들의 예술이나 사상에 대해 조사해보라.

피코 델라 마란돌라
-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대표자 중 하니인 피코는 기존의 위계적인 자연관,사물관을 반대했다. 신이 인간을 천사와 동물 가운데 위치시켰기에 주변 물질 세계의 사물을 경험함과 동시에 영원한 천상계의 영적 진리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기존 생각과 달리 피코는 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것은 ‘중간적인 위치’가 아니라 거대한 연쇄 고리 안에서 자기 위치를 선택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했다고 생각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자기 운명을 선택하여 동물적인 존재까지 떨어질 수 있는 가능성과 최고수준의 도덕성과 과학적 지식을 끌어올려 오를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이런 피코의 생각은 인간의 선택과 노력에 가치를 두어 인간 스스로 발휘할 수 있는 독자적 가치를 강조한다.

마키아벨리
- 모범적인 국가를 지향하거나 도덕적인 삶을 강조하던 기존의 사상과 달리 마키아벨리는 인간을 악하다고 보았으며 부패한 사회를 이끌기 위해 절대 군주라는 강력한 정권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가 보기에 근본적으로 부패한 사회에서 도덕적 정치 행위란 교활한 적들이 만들어 놓은 함정에 빠지는 것이며, 기독교처럼 도덕이나 윤리를 강조하는 일은 사람들을 나약하게 하고 쉽게 기만 당하도록 만들 뿐이었다.

참고 자료

새뮤얼 이녹 스텀프/ 제임스 피저 지음 이광래 옮김.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서울: 열린책들, 2010.
신국원 지음, 『포스트모더니즘』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 1999.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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