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희의 『유년의 뜰』과 『중국인 거리』
- 최초 등록일
- 2003.06.06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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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정희의 『유년의 뜰』과 『중국인 거리』
목차
Ⅰ. 『중국인 거리』
1. 「중국인 거리」작품론
2. '중국인 거리' 라는 소재와 역사성
Ⅱ. 「유년의 뜰」과 「중국인 거리」
1. 성장소설로서의 「유년의 뜰」과 「중국인 거리」
2. 「유년의 뜰」과 「중국인 거리」의 페미니즘적 요소
◈ 페미니즘으로 본 작품 분석
Ⅲ.「중국인 거리」 문체의 특징
◈ 어휘의 특징
본문내용
이 작품의 제목이기도 한 '중국인 거리'라는 것은 단순히 작가가 살았던 개인적 경험의 장소이기 때문에 제시되었다고 보기보다는 중국과 중국인이 가지는 이미지와 역사성, 상징성을 고려해 본다면 이 작품에서 대단한 비중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이라는 거대한 땅덩어리의 나라, 그리고 엄청난 인구, 그리고 그 곳의 축소판이랄 수 있는 중국인 거리에서 주인공은 지내게 된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이 소설의 중국인 거리는 공산화가 되고 난 후의 중국을 나타내고 있지 않다는 점읻. 공산화가 된 후의 중국은 철저한 남녀평등을 표방하고 나선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국가였다. 하지만, 우리가 접하게 되는 중국인 거리들은 대개 청나라 때의 중국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 일상의 모습이야 비록 그 당시와 상당히 상이하지만,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전통과 규범들은 공산화 이전의 중국인들의 그것과 유사할 것이다. 거대한 국가와 인구, 그 속에서 억압되었던 여성과 그 여성으로서의 삶. 이것은 작가가 중국이라는 역사 속의 나라를 자신의 삶과 작품 속에 자연스럽게 끌어들일 수 있도록 만든다.
참고 자료
김경수 편, 「여성적 광기와 그 심리적 원천」,『페미니즘 문학비평』, 프레스21, 200. 2.
김윤식, 『작가론』, 「회상의 형식- 오정희론」, 솔,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