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현대음악의 이해 기말 시험 정리 (A+맞은 자료입니다. 모든 정보 수록)
- 최초 등록일
- 2014.05.08
- 최종 저작일
- 2013.09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2장.
후기 낭만음악의 종식
-1.원근법 부정 (그림) -> 조성부정 (음악)
-2.대상의 동시적 표현 -> 복조, 다조 (음악)
=>그림에서 음악으로 영향
큐비즘
-‘전자의 자유분방한 정열과 후자의 투철한 지성, 전자의 폭발적 파괴와 후자의 건설적 설계, 또한 전자의 감각에 대한 후자의 두뇌 등...’
-‘원근법에 대한 부정과 대상의 동시적인 표현 (시간적 계기를 하나의 화면속에 고정시키는것 음악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 가..)이 그것인데, 먼저 원근법의 부정을 음악에 유추시켜본다면 이는 장조와 단조, 즉 조성을 부정한다는 것과 매우 유사하다’
‘달빛에 홀린 피에로 (쉔베르크): 텍스트 내용 증가, 내려치는 기법
-1.낭송음 2. 매악장마다 텍스트와 매칭되는 악기 편성
-낭송음: 텍스트 전달 최우선
4장.
발레음악‘풀치넬라(스트라빈스키)’: 전후상황의 영향으로 음악의 보수화 (200년을 거슬러 올라간 바로크 음악, 형식주의, 포맷화)
쉔베르크 사조: 쉔베르크 베베르 크세네기
프랑스 6인조의 등장 과 반 바그네리즘 :
-비대중에 빠져있는 음악형식을 본래의 모습으로 되돌려 놓는 것
-낭만주의를 배제하고 감정과 이성이 균형을 이루는 프랑스 고전정신으로의 회귀
-무조음악을 따르지 않는다.
-당연한 결과로서 ‘온음계적 화성’을 사용함으로써 조성을 명확히 한다. (신고전주의)
쉔베르크(바하의 영향을 받음)의 12음기법(조성음악을 대체 할 수 있는 시스템) 완성
=> 신고전주의
-original/retro original/inversion/retro inversion 네 개의 형태들이 12개의 조로 나누어 12x4=48개의 음계로 이것만 쓰임
-바로크 조곡의 악장배치를 취하고 있는 점이 흥미롭다
-베이스 주제가 끊임없이 반복 출현(파사칼리아-바로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