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르트 마왕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4.05.22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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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주제를 정하게 된 동기
(2)앞으로 알아보고자 하는 것
2. 본론
I. 사전지식
II. 슈베르트의 가곡
3. 결론
슈베르트의 마왕을 듣고서
본문내용
1. 서론
(1)주제를 정하게 된 동기
아쉽지만 교수님의 음악회를 참석을 못하여 대신 영란이것을 참조하여 인터넷 조사를 하여 슈베르트의 ‘마왕’을 신청하였다. 그렇게 무심결에 선택한 그 곡에 대해서 공부하고 조사하면서 슈베르트가 가곡의 왕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짧은 생애 동안에 매우 많은 곡을 작곡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찍어낸 양산형 곡이 아닌, 하나 같이 그의 음악적 철학과 재능을 담고 있는 곡이라는 사실에 새삼 놀라면서 좀 더 슈베르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조금은 범주가 넓고 막막하지만, 슈베르트라는 위대한 음악가에 대하여, 그리고 그가 가장 뛰어난 재능을 보였던 가곡이라는 분야에서의 슈베르트의 위치, 그리고 그 의 주옥같은 가곡 중에서 몇 곡을 선택하여 감상해 보고, 그 곡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와 내 나름의 감상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중 략>
그리고 조사하면서 한 가지 안타까웠던 점은 슈베르트가 오스트리아 인임에도 불구하고 자꾸만 그의 음악이 독일 가곡에 속하는 것이 안타까웠다. 앞에서 말한 슈베르트 가곡의 4가지 양식 중에서 분명히 민요적 가곡이 존재하는데, 그것을 들어보지는 못했지만, 그 민요적 가곡은 오스트리아의 민요적인 특성을 담고 있지 않았을까 추측해본다. 그런데 자꾸만 슈베르트의 가곡이 독일이라는 나라의 범주에 들어가는 것이 안타까웠다. 물론 오스트리아가 독일어를 사용하고 독일과 붙어있어서 문화적으로 비슷한 점이 있을지라도 독립된 나라이고, 그곳에서 자랑스러워 할 만한 음악가가 다른 나라의 음악의 범주에 들어간다는 것이 안타까운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