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 반 데어 로에의 건축 이념과 작품그리고 생애에 대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4.05.30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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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스와 삶과 건축
2. "규율" 이 말은 미스의 삶과 일의 표어였다. 규율, 질서, 명징함, 진리
3. 미스의 언설 中
4. 미스의 건축에 보편성을 가지고온 건축적 문제 - 기둥과 피막
5. 미스에게 영향을 준 개념
6. 미스반 데어 로에의 대표 작품
본문내용
현대건축 4대 거장 중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1869년 미국태생으로 미스보다 한 세대나 앞섰던 반면에 1883년에 독일에서 태어난 월터 그로피우스와 1887 년 스위스에서 태어난 르 꼬르뷔제는 미스와 같은 세대의 인물들이다. 4대 거 장 중 월터 그로피우스만이 정규 대학에서 건축교육을 받았을 뿐 다른 세 건 축가들은 모두 정규대학 과정을 거치지 않고 건축수련을 쌓은 것이 주목할 만 하다.
미스는 15세까지 고향 아헨에서 성당 부속학교를 다녔으며 후에 아버지가 운 하던 석재시공회장의 현장과 어떤 스터코(석재 종류의 마감재) 시공회사의 제도실에서 건축에 첫 발을 딛기 시작하였다.
19세 되던 1905년에 큰 뜻을 품고 베를린으로 간 그는 처음 일하게 된 건축가 의 아틀리에에서 자신이 나무 구조와 가구에 대한 지식이 너무 빈약한 것을 깨닫고는 당시의 저명한 가구 디자이너이며 건축가이기도 하였던 부루노 파울 을 찾아가 그 밑에서 배우게 된다.
미스는 1908년부터 3년간 베렌스의 아틀리에에서 일하면서 칼 프리드리히 쉰 켈의 작품 세계에 심취하게 된다. 베렌스 사무실 시절의 끝 무렵에 미스는 화란의 저명한 미술 수집가였던 크뢸러 일가의 저택 설계를 위하여 오랜 시간을 화란에서 보내게 되는데 이를 계기로 핸드릭 페트루스 베르나게의 건축에 큰 감명을 받았다. 베르나게가 보여주는 구조의 진실성과 논리는 미스 자신의 창작 태도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중 략>
미스 반 데어 로에 대표작 중 하나. 시카고의 미시건 호반에 1951년 완성. 전면이 철골구조와 글라스로 구성되었으며 직사각형 평면인 탑상(塔狀) 형의 2동으로 되어 있고 긴 변이 서로 직교(直交)하고 있다. 1919년에 ‘글라스의 스카이 스크레이퍼’를 제안한 미스가 추상적 기하학의 미학으로 숙원을 달성한 것으로서 유명하나, 아파트가 왜 오피스 건축과 같은 형태냐는 비평도 듣는다.
참고 자료
미스반 데어로에 주거 건축의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 류전희
미스반 데어로에 초기 주택의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 남경훈, 이강엽
1930년 이전 미스반 데어로에 주택 디자인 전략의 발전적 전개에 관한 연구 – 남경훈, 이강엽
Mies van der Rohe의 주택 작품에 나타난 디자인 방법론의 전개에 관한 연구
미스반데로에에 대해서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