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고대부터 현대까지 총정리 및 요약 (교육대학원입학시험 100% 출제)
- 최초 등록일
- 2014.06.03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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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사 고대부터 현대까지 총정리 및 요약입니다. 교육대학원입학 시험에 무조건 출제되는자료이며 많은 음악계통분들이 폭넓게 참고할수 있는 자료입니다.
초반부분은 새들배 서양음악사를 조금 참고했으며 중후반부분은 자체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정말 열심히 만든 자료이니 많은 분들이 유익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고대 음악
2. 중세 음악
3. 다성 음악
4. 세속 음악
5.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14세기 음악
6. 초기 르네상스 음악
6. 네덜란드 작곡가들
7. 민족양식의 등장
8. 후기 르네상스 종교음악
9. 기악음악과 베네치아 악파
10. 바로크시대의 음악양식과 작곡가
11. 바로크시대의 성악음악
12. 바로크시대의 기악음악
13. 18세기 전반의 대가들
14. 고전시대의 개관
15. 고전시대의 성악음악
16. 고전시대의 실내악
17. 고전시대의 오케스트라 음악
18. 19세기의 시대적 배경
19. 19세기 오페라
20. 19세기 오케스트라 음악
21. 19세기 실내악과 성악음악
22. 19세기말의 음악적 양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대 음악
BC500
피타고라스 · 두 음의 음정관계를 수적 비율로 계산(1:2=옥타브, 2:3=완전5도, 3:4=완전4 도) / 후에 대위법과 화성법과 같은 음악이론의 발달에 기초가 됨
BC429 - 347
플라톤 · 음악에 관한 수학적 해석 확대, 윤리적 측면 강조(좋은 음악 & 나쁜 음악)
BC384 - 322
아리스토텔레스 · 관습적인 행동의 반복으로 형성된 사람의 성품 ‘ethos’ 강조
→ ‘나쁜 음악’의 쓰임새, 소위 카타르시스의 기능 인정
AD480 - 524
우주 음악
우주의 질서와 자연의 질서 등에서 찾을 수 있는 조화
인간 음악 우주적 질서의 원리가 우주의 축소판인 인간에게도 적용
도구 음악
기악음악 뿐만 아니라 성악음악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실제적인 음악
보에티우스 · [음악의 원리에 대하여] 를 통해 피타고라스, 플라톤 등 여러 학자들의 음악 이론을 정리
2. 중세 음악
① 시대적 배경 - 그리스도교는 중세의 모든 문화와 중세인들의 사고에 영향을 끼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그리스도교의 초기 지도자들은 처음에는 모든 예술 분야에 대한 경계심을 갖고 있었으며 예술이라는 것은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는 것으로 비종교적인, 즉 세속적인 것으로 보았다. 종교 지도자들은 우상숭배를 이단으로 여겼기 때문에 회화나 조각보다는 하느님의 성전인 교회 건축물을 중시, 감각에 의존하는 아름다움보다는 수적 비율의 원칙이 적용되기를 원함
② 중세음악의 일반적 특징 · 좁은 음역, 음정의 큰 도약이 없는 순차진행
· 선율은 8개의 ‘교회 선법’에 기초 / 단성 음악
· 교회음악과 세속음악은 가사의 언어에서는 크게 다르지만, 음 악 양식적인 면에서는 많은 공통점을 지님
→ 세속음악은 노래반주를 위해 악기를 사용한다는 차이점
③ 교회 음악 · 성무일도
→ 매일 일정한 시간에 행하는 의식, 보통 하루에 8번
저녁기도(가장 화려한 시간) 때에 유명한 마리아 찬미가 ‘Magnificat’ 포함
· 미사
→ 미사고유문(입당송, 화답송, 알렐루야, 부속가, 봉헌송 등)
참고 자료
새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ㅣ 허영한ㅣ 심설당 ㅣ 2009.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