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를 비추는 우리들의 자화상 영화 ‘세 얼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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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사회를 비추는 우리들의 자화상 영화 ‘세 얼간이’- 라캉과 알튀세르의 이론을 중심으로 영화를 분석하고 ‘세 얼간이’가 흥행할 수 있었던 이유를 분석한다. -
목차
1. 1. 서론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내용 및 방법
2. 2. 본문
2.1. 2.1 영화의 사회적 배경
2.2. 2.2 주인공이 처한 문제
2.3. 2.3 주인공들의 문제 극복
(1) 주인공 란초의 존재
(2) 파르한의 문제 ‘라캉의 이론을 중심으로’
(3) ‘라주’의 문제극복 ‘라캉의 이론을 중심으로’
(4) ‘비루’의 문제극복 ‘알튀세르의 이론을 중심으로’
3.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1.1 연구 배경 및 목적
2009년, 전 세계의 큰 찬사를 불러일으킨 영화 ‘아바타’에 버금가는 흥행을 일으킨 영화가 있었다. 바로 영화 ‘세 얼간이’이다. 우리에게는 아직까지 너무나도 생소한 인도의 발리우드 영화가 이렇게 큰 돌풍을 일으킨 건 정말 이례적인 일이였다. 또한 영화 ‘세 얼간이’의 개봉 과정 또한 조금 독특하고 이례적이였다. 보통 개봉을 한 후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영화의 흥행이 결정되는데, 이 영화는 먼저 인터넷을 통해 네티즌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지게 되고, 인터넷 상에서 이미 ‘세 얼간이’열풍이 불고 있자 우리나라에서 판권을 산후 영화를 개봉하였다. 이미 사람들 사이에서 영화에 대한 평가를 얻은 후에 영화관에서 개봉을 한 것이다. 이미 세간에서는 뮤지컬 형식, 드라마, 코믹 모든 장르가 섞여있는 인도의 영화를 ‘발리우드 장르’라고 하나의 장르로 정립되어 각광 받고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장르의 신선함 때문에 흥행된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세 얼간이’ 개봉 전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도 여러 상을 휩쓴 화려한 이력 덕에 우리나라에서 개봉을 했지만 ‘세 얼간이’이와 같은 흥행은 맛보지 못했다
<중 략>
그리나 결국 비루와 란초의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극에 다하며 결국 란초는 학교를 나가게 된다. 그러나 그 때 산모인 비루의 딸이 아이를 낳기 직전까지 가지만 극심한 폭우로 앰뷸런스가 오지 못하자 란초가 비루의 딸을 구하고 아이를 받아낸다. 란초가 비루의 손자를 구해냄으로써 란초와 비루의 이데올로기가 화합을 이뤄낸 것이다. 생명의 극적인 탄생 앞에서 비루는 자신의 이데올로기를 바꾼다. 타인의 시선과 사회의 규율에 맞추어 살던 비루는 갓 태어난 자신의 손자에게 공학자가 되라는 말이 아닌, “발차는 솜씨가 예술이구나, 커서 축구선수가 되려나 보다.”라는 말을 한다. 드디어 비루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한다.‘는 란초의 이념에 응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아끼던 만년필을 란초에게 전해줌으로써 그를 인정한다. 자신만의 세계에 고립되어 자신만의 원칙을 지키던 비루는 란초의 이념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되면서 고립된 세계에서 벗어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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