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륙과 케케묵은 텍스트들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14.06.08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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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점 만점에 19점을 받았습니다. 표절하시면 안됩니다. 표절하시면 교수님이 바로 아시니까 제가 내용을 전개한 방식을 참고로 하셔서 독자적으로 글을 쓰셔야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고 질문 많이 하셔야 좋은 점수 받습니다. 참고로 저는 질문점수 만점이고 16회 질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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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연역논증이란 전제의 참이 필연적으로 결론의 참임을 함축하는 논증이다. 하지만 전제가 참이 아니라면 결론이 참이 될 수도 있지만 참이 아닐 수도 있다. 이러한 연역논증을 방법론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한 것, 누구도 의심하지 않아야 하고 의심하면 안 되는 무언가를 규정해야 한다. 그래야 전제가 참임을 통해 결론이 참임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연역논증에서 전제로 사용되는 명제의 참을 입증할 길은 없다. 거기서 연역논증의 문제점이 생긴다. 참으로 입증되지 않은 전제를 통해서 결론을 도출하다보니 전제가 참이 아니라면 연역논증을 통해서 내린 결론이 참일 수도 있지만 거짓일 수도 있는 것이다.
중세 유럽사회에서는 연역논증 중 하나인 삼단논법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삼단논법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대전제와 소전제가 필요하다. 대전제와 소전제는 “고대의 권위에 근거하고 오랜 세월에 거쳐 성숙해진 저서에서 도출된다. “도출된 대전제와 소전제는 유용한 지식을 산출할 목적으로 전문 학자들에 의해 논리적으로 교묘하게 꾸며져, 그 누구도 도전할 수 없는 진술을 이루는 기초가 된다. 예를 들어 신학자는 성서 속에서, 법률학자는 로마 대법전을 통해서, 의사는 아리스토텔레스와 갈레노스가 쓴 자연 과학이나 의학서들을 이용해 똑같은 결론을 이끌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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