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의 음악세계
- 최초 등록일
- 2014.06.08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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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20세기 음악과 시대적 배경
II. Igor Stravinsky 의 생애
III. Igor Stravinsky 의 작곡기법
IV. Igor Stravinsky 의 작품세계
1. 원시주의
2. 신고전주의
3. 음렬주의
본문내용
20세기는 문화적, 과학적, 사회적인 변화가 그 이전의 어느 시기보다도 급변하는 양상을 보여주었다. 19세기의 전화, 전신에 이어 축음기, 라디오, TV, 컴퓨터로 이어지는 광통신망을 이용한 최근의 인터넷 발달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언제 어느 때고 원하는 시대와 양식의 음악을 듣고 볼 수 있는 획기적인 기회를 인간에게 제공하게 되었다.
한편 두 차례에 걸친 세계 대전이라는 20세기 전반의 큰 사건으로 19세기 까지 세계의 중심에 유럽 문화가 있다는 이성적 신뢰는 깨어지고, 이 시기를 틈타 많은 지식인과 예술인들이 미국으로 망명하여 여기에 유럽 문화를 이식하고 발전된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새로운 강대국으로 등장한 미국 이외에도 아시아권과 라틴, 아프리카 등 새로운 문화 간의 상호 교류가 더욱 활발해졌다.
2) 음악의 전반적 양상
서양 음악사에 있어서 13세기에서 14세기로 전환되는 시기의 새로운 음악을 아르스 노바, 16세기에서 17세기로 넘어가는 1600년경에 나타난 바로크 시대로 넘어가는 시기의 새로운 음악을 신음악(Nuove musiche)이라 지칭하는 것처럼 낭만주의에서 20세기로의 전환기 역시 새로운 음악(New music)의 출현이라는 역사적 별명이 붙여졌다. 그러나 20세기의 음악은 지난 시대에 나타났던 양상 즉, 어느 한 양식이 지배적이고 일반적인 주도권을 갖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다. 새로운 양식이 기존의 것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에 계속적으로 첨가되어 결과적으로 다양한 양식이 뒤섞여 있는 시대가 시작되었으며 오히려 ‘다양성' 그 자체가 20세기 음악을 특징지어주는 요소가 되었다.
앞의 여러 가지 새로운 양상의 음악은 예술은 아름다워야 하다는 점을 그대로 간직하고 발전했지만 20세기의 예술은 그렇지 않았다. 아름다운 예술을 추구하던 절대적 양상에서 예술은 변화된 20세기를 반영해야한다고 예술가들은 판단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