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t의 개념, 종류 및 국가의 탄생의 구문론적 편집.
- 최초 등록일
- 2014.06.19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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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쇼트의 개념
2. 쇼트의 종류
3. David W. Grifith 의 'Birth Of Nation'과 관련한 구문론적 편집
본문내용
쇼트의 개념
영화 촬영과 제작에 있어서 모든 매개변수, 즉 여러 가지 차원, 프레임, 시점, 움직임, 지속 시간, 리듬, 다른 영상과의 관계와 같이 총체적인 것이 쇼트에 포함된다. 쇼트는 이론의 여지없이 기술 용어에 해당되는 것이고, 아직도 어떤 종류의 영화든 제작 현장과 단순히 본다는 의미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다.
촬영 단계에서 쇼트는 ‘프레임’‘화면영역’‘테이크’와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따라서 쇼트는 사건에 대한 어떤 관점(프레임 구성)인 동시에 지속 시간을 나타낸다.
편집단계에서 쇼트의 정의는 더 정확해진다. 이때 쇼트는 진정한 편집 단위, 즉 영화를 만들어 내는 최소의 필름 단위가 된다. 다른 여러 개의 필름 단위가 모아져서 영화가 된다.
사실 쇼트는 일반적으로 편집 단계의 의미가 촬영 단계의 의미보다 우위적이다. 흔히 쇼트는 암암리에 (거의 동의어 반복식으로) ‘바뀌는 두 쇼트 사이에 삽입되어 있는 필름의 단편’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의미를 확대해서, 쵤영할 때 카메라의 셔터가 작동되기 시작해서 정지할 때까지 카메라에서 연속적으로 돌아가는 필름의 단편을 가리켜 ‘쇼트’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편집된 영화에 나타나는 쇼트는 촬영할 때 카메라에서 감광된 쇼트의 일부분이다. 실제로편집의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는 촬영된 쇼트에서 일련의 기술적인 군더더기들과 녹화되었지만 최종 편집에서 쓸모없다고 판단된 요소들을 잘라내는 것이다.
영화미학에서 ‘쇼트’란 용어는 저어도 세 가지 유형의 맥락으로 사용되고 있다 :
1. 크기와 관련하여 ; 보통 한 인물의 다양한 프레임 구성에 의해 다른 ‘크기’의 쇼트가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종류로는 롱 쇼트, 앙상블 쇼트, 미디엄 쇼트, 아메리칸 쇼트, 클로즈 쇼트, 클로즈업이다. 사실 ‘쇼트의 크기’는 두가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
- 프레임 구성의 문제로, 본질적으로 프레임과 연관된 또 다른 여러 가지 문제와 무관하지만, 더 넓게 보면 재현된 사건에 대한 카메라의 시점의 관례적인 사용에 해당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