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사 주자학
- 최초 등록일
- 2014.06.22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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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자의 생애와 학문과정
2.주자의 철학사상체계
1)주자철학사상의 기본전제- 천도관(天道觀)
2)천도유행(天道流行)과 이기(理氣)본체론
3)천인구조와 심성론(心性論)
4)천인합일의 공부수양론
3.주자 철학사상의 의의
본문내용
주자(朱子)는 이름이 희(熹)이고, 자는 원회(元晦) 혹 중회(仲晦)이며, 호는 회암(晦庵)이다. 중국 남송 시대의 절학사상가로서 원적은 휘주(徽州) 무원(務源: 지금은 강서성에 속함)사람이고, 1130년 복건(福建)의 우계(尤溪)에서 태어나, 1200년에 죽었다. 그는 생사에 주로 복건의 숭안(崇安)과 건양(建陽)에 거주하면서 학문을 강론하였기 때문에, 그 지역의 전통적인 지명이름을 본 따서 그의 학파를 송대의 다른 학파와 구별하여 ‘민학(?學)’이라고도 부른다. 주자는 북송시대에 전개된 성리학을 비판적으로 종합 ? 계승하여 그 학문체계를 완성 하였다는 점에서 성리학의 집대성장라고 할 수 있으며, 공자 맹자 이후 유학의 정신을 새롭게 드높였다는 점에서 신유학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그의 철학사상은 중국 뿐아니라 우리나라를 위시한 동남아 유교문화권에 오백년 이상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할 정도로 지대한 영향력을 끼친 매우 중요한 전통사상이기도 하다.
주자(朱子, 1130~1200)는 도학(道學)을 집대성하여 ‘주자학(朱子學)’이라는 새로운 유학을 체계화 하였다. 그는 우주의 존재문제를 탐구하는 이기론(理氣論), 인간의 내면적 구조와 본질을 분석하는 심성론(心性論), 도덕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제기한 거경궁리론(居敬窮理論), 정치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세론(經世論) 등을 기본 사상으로 도덕의 기초가 되는 인륜의 이치에 대하여 형이상학적 체계를 갖추어 설명하였다. 특히 그는 맹자의 성선설과 앞선 도학자들의 성즉리설(性卽理說)을 집대성하여, 인간의 순수한 본성을 바탕으로 한 인격의 수양과 실천을 강조하였는데, 이러한 이유로 주자학을 성리학이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