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이 보편적으로 만든 것을 예술로 볼 것인가? 그리고 컴퓨터아트란 무엇이며, 그 방향성과 생활환경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 최초 등록일
- 2014.06.26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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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받았던 과목의 레포트 입니다. 교수님께서 굉장히 논리적으로 썼다면서 칭찬해 주셨으며, 컴퓨터의 발전사부터 컴퓨터 아트의 변모과정 및 예술의 역사를 전반적으로 서술했으며, 포스트모더니즘과 백남준 등의 풍성한 예를 제시해서 전반적인 컴퓨터 아트를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많이 될것입니다.
목차
1. 일반인이 보편적으로 만든 것을 예술로 볼 것인지 아니면 예술적인 것으로 보아야 하는지 논하여라.
2. 컴퓨터아트라는 장르를 정의하고, 컴퓨터아트가 생활환경에 어떻게 적용되며, 그 방향성에 대해 논하여라.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시대적 패러다임이며 18세기 때 발생한 산업혁명과 함께 안락하고, 편안한 삶을 인류는 보장받게 되었다. 이 시대는 제1차 언어혁명, 제2차 문자혁명, 제3차 인쇄혁명, 제4차 정보혁명을 거치면서 계몽의 사상이 절정기를 달리던 시대이고, 왕과 귀족들은 일반인들과 같은 동등한 위치에 서게 되었다. 신분의 구별 없이 누구든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됐음을 뜻하기도 한다. 이러한 정보혁명 이후 1920년에 모더니즘이 사회전반에 퍼지기 시작한다. 이 모더니즘 시대에는 사실(실존)주의, 실용주의가 본격적으로 논하기 시작하는 시대이다. 모더니즘 이전의 시대에는 교황이나 왕에 대한 찬가와 예술로 넘쳐났으며 웅장하고, 신성하며, 파시즘(숭배)적 성향의 작품이 많았다. 이는 영웅이나 신 혹은 신과 비슷한 대상을 숭배함을 말하며, 문학이나 예술도 숭배의 대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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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극변의 시대를 넘어 자유롭고, 다양하며, 충격적인 현대 예술이 존재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을 대변이라도 하듯이 아서 단토(Arthur Danto)가 ‘예술의 종말’을 고했다. 그는 1924년 1월 1일에 출생 했으며, 미국미학학회 회장과 미국철학학회 회장을 맡았으며,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명예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89세인 그가 우리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는 실로 경이롭고, 놀라우며, 예술의 새로운 정의를 선사해 주었다.
<중 략>
물론 컴퓨터 아트 쪽에는 다양한 작품들이 끊임없이 창조되기 때문에 그 양식들을 하나로 정의하기는 힘들지만 결국은 기술을 인간의 표현 방식에 접목시킨 것이므로 이는 ‘컴퓨터 아트’라는 예술 분야로 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아서 단토(Arthur Danto)가 이야기 하듯 '다윈주의 시대'가 도래 했고, “저것은 예술이 아니야!”라고 말하기 보다는 고급예술인지 저급예술인지 구분만 하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컴퓨터 아트 유인물 / 나정조
컴퓨터 예술의 탄생 / 가와노 히로시 지음(휴머니스트)
일상적인 것의 변용 / 아서 단토 지음(한길사)
새로운 세계를 연 비디오 예술가 백남준 / 김홍희 지음(나무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