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기말정리
- 최초 등록일
- 2014.06.30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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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의 체계를 비교, 제시하고 그 특징을 언급한 후 기독교 윤리학의 관점에서 문제점을 적시하시오
2. 에피큐로스와 플로티누스의 윤리학의 체계를 비교, 제시하고 그 특징을 고려하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3. 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학의 구조와 특징을 문제 1번, 2번의 논의 결론을 고료하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4. 로마 가톨릭 교회의 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와 종교개혁자들인 루터와 칼빈의 기독교 윤리학의 근본적인 구조적 차이를 찾아 언급하고 루터와 칼빈의 차이를 찾아 기독교 윤리학의 근간을 제시하시오
5. 타율과 자율과 신율적 율법이해의 양상을 다양한 신학자들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적시하면서 개혁주의 윤리학의 특징을 설명하고 발표수업시간에 다루었던 구체적인 윤리적 이슈 하나를 예로 들어서 적용해 보시오
6. 한국의 전래종교의 특징들이 어떤 경로를 거쳐서 기독교적 삶 안으로 습합되었는지를 분석하고 그 양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시오.
본문내용
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의 체계를 비교, 제시하고 그 특징을 언급한 후 기독교 윤리학의 관점에서 문제점을 적시하시오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들에 각각의 덕목을 배분하였다. 플라톤은 이덕목을 지혜, 용기, 절제, 정의, 네가지 덕을 부각시키는데 이네가지 덕은 서로 분리될 수 없고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함께 어우러질 때 통합된 덕스러운 삶을 이루게 된다. 플라톤은 지혜와 정의가 서로 연관된다고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모든 요소를 조화시켜 행동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며 조화로운 행동을 한다는 것은 이미 그 사람이 다양한 요소를 잘 정렬하고 통제하는 지혜를 소유한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또 용기와 절제라는 덕목은 어떤 사람이 지혜로 행동을 조절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잘 통합 된 행동은 이성이 의지를 훈련하고 용기와 절제가 육체적 욕망을 통제할 때 비로소 나오게 된다.
플라톤은 삶의 목표는 우리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많은 것들과 함께 참된 본성을 실현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것을 통해 목적론적 윤리를 제안했다. 이것은 ‘질서있는 통합’의 윤리 혹은 ‘조화’의 윤리라고 부른다. 그에게 있어 최고의 선은 개인의 경우든 집단적 삶의 경우든 잘짜여진 전체이다. 전체는 그것을 구성하는 각각의 부분이 자체의 능력에 따라 서로 기여하는 전체이다.
플라톤은 모든사람이 사회적으로 조화로운 상태는 사회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전체를 구성하고 유지하는데 공헌할 때 정의가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는 시민들이 각자의 신분과 위치를 깨닫고 그에 따라 살 때 그 결과로 생기는 조화로움을 통해 사회를 통합하는 덕인정의가 실현 된다고 보았다.
플라톤의 이러한 주장은 현대의 윤리 이론이 점점 개인주의에 치우치고 있는 것을 다소 바로잡아준다.
플라톤은 선의 본질을 깊이 추구했는데 선은 어떤 존재의 목표로 그 자체의 본성을 실재화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즉 인간은 인간의 형상을 구현하는 것이 선인데 이 형상이 바로 인간성이다. 그러므로 앎이라는 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선의 형상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이다. 따라서 선의 형상은 덕 있는 삶을 추구하는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하다. 플라톤의 윤리는선의 형상에 초점을 맞추는형이상학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