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예배론 5장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4.07.02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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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대서 출판사의 "개혁주의 예배론" 5장을 내용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1. 초기 기독교 예배 이전의 예배 이해
2. 말씀 예배
3. 주의 만찬
4. 세례 예배
5. 예배 기도와 찬송의 형태
Ⅱ. 나가는 글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
오늘날 예배의 갱신을 위한 원리를 찾기 위해서는 예배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연구하는 것이 선행되어져야 한다. 우리는 그 중 초기 기독교 예배에 대한 연구로 그 폭을 좁혀 들어갈 것이며 초기 기독교 예배 이전의 예배와 신약 성경에 나타난 유대교 예배 그리고 이에 대한 예수님의 입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과 관련하여 말씀 예배, 주의 만찬, 세례 예배, 예배 기도와 찬송의 형태로 구분하여 논하려고 한다.
1. 초기 기독교 예배 이전의 예배 이해
기독교 예배는 새롭게 출현한 것이 아니라 유대교 예배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신약성경에 나타난 유대교 예배를 보면 성전예배와 회당예배, 가정에서 드리는 의식으로 나눌 수 있다. 성전예배는 구약 제사의 유일한 장소였던 예루살렘 성전에서 이루어졌으며 희생제사(Opferkult)와 절기제사(Festkult)에서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속죄의식과 결합되어 대속죄일 절기 때 그 정점에 도달했다. 하지만 성전파괴 이후 사방으로 흩어진 유대인들의 대다수가 참여하지 않게 됨으로 성전 예배는 초기 기독교 예배에 거의 반영되지 않게 된다. 바벨론 포로생활 이래로 백성들의 일상생활을 결정했던 회당예배는 거룩한 장소의 의미를 지닌 성전과는 달리 하나님 백성들의 모임의 장소에서 드려진 예배로 안식일에 말씀예배로 드려졌으며 예배는 찬양, 기도, 가르침이라는 세 가지 기본요소들로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가정에서 드려진 예배를 살펴보면 유대인들에게 있어 예배 생활은 가정에서 드리는 기도 실제와 경축 실제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다. 가장의 책임 하에 고정적 예전 순서가 있었으며 이것은 후에 초기 기독교 예배형태들로 발전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유대교 예배에 대해 예수님의 태도는 유대인의 율법준수와 함께 삶의 의식화를 버릴 것과 성전 예배의 종언을 알린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것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함께 구약과 유대교의 예배적이며 제사적인 직제가 지양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