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예래미야서의 개론입니다.목차
1. 역사적 상황1)예레미야의 역사적 상황
(1)역사적배경
2)예레미야에 대한 비평사
(1)비평사
2. 본문
1)이책의 목적
2)단락과 구조
3)언어 문학적 양식
3. 신학적 가치 및 해석
1)신학적 주제
2)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역사적 상황이 예언서는 주전 7세기 예언자의 이름을 따라 지어졌다. 히브리 성경에서는 "이르메야후", 혹은 짧게 "이르메야"라 부른다. 예레미야의 뜻은 "여호와께서 세우셨다, 여호와가 높이신다 또는 던지신다"는 것이다. 70인역(LXX), 라틴역(Vulgate) 모두 "예레미아스"라고 부른다. 예레미야서는 연대적이 아니라, 주제별로 배열되고 그 주제별 역시 조직적이 아니기 때문에 흔히 무질서한 책이라 불린다.
1) 예레미야의 역사적 상황
(1) 역사적 배경
저자
예레미야의 기록으로부터 그가 불 경건한 므낫세 왕 통치시기(B.C. 696∼642)에 태어났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그의 고향은 예루살렘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베냐민 지파 영토에 있는 아나돗이었다. 예레미야는 제사장 힐기야의 아들이었다. (1:1, 11:21, 29:27, 32:7-9). 그러나 예레미야 자신은 제사장은 아니었다. 그는 솔로몬에 의해 아나돗으로 추방당한(왕상 2:26) 아비아달의 후손으로 추정된다. 모세 시대 계약에 대한 이해를 보여주고 있는 그의 초기 시들을 살펴볼 때 그가 거의 율법적인 전통아래서 양육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사장 가문에서 태어났기에 예레미야의 예언은 제사장적 용어가 풍부하며, 그의 신학도 제사장 신학과 유사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평생 독신이었으며(16:1-2) 요시야 왕이 13년째 통치하고 있던 B.C. 626년경에 소명을 받았다. 이 사역은 B.C. 586년 느부갓네살에 의한 예루살렘 파괴 후까지 즉 40년 이상(렘 3:9) 지속되어 요시아 이후의 네명의 계승자들의 시기, 즉 유다의 마지막 왕의 통치 시기까지를 포괄하고 있다. 그는 예루살렘이 멸망당한 후 유대인들에 의해 강제로 애굽으로 끌려가 B.C. 580년경에 죽은 것으로 보이는 데, 전승에 의하면 예레미야는 "다바네스,Tahpanhes"에 거하면서 애굽의 우상숭배를 공격하다가 그의 동족에게 돌에 맞아 순교하였다고 한다.
그의 활동시기는 크게 네 시기로 나뉜다. ① 요시야 왕 시대 : 소명 당시(B.C. 627년경)부터 종교개혁(B.C. 621년)까지. ② 여호야김 왕 시대 : B.C. 608-604년. ③ 시드기야 왕 시대 : B.C. 597-587년. ④ 예루살렘 멸망 후부터 애굽에서 일생을 마칠 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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