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토마스아퀴나스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교육론, 이성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14.07.14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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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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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2.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와 저작
1) 아퀴나스의 생애
2) 아퀴나스와 아리스토텔레스
3)신앙과 이성의 조화
3.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육론
1) 인식론
2) 교사론
*인식론과 교육적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신앙과 이성은 함께 할 수 없을까? 중세 시대의 사람들은 지금의 우리와 다른 방식으로 세계와 인간을 보았다. 그리스도교는 그들의 문화와 삶에 색채를 부여하고 형태를 부여하는 모든 것이었다. 신앙의 세계와 자연의 세계, 또는 하나님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는 딱 부러지게 나위지 않았다. 아우구스티누스와 아퀴나스는 이런 세계관을 체계화하고 완성한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중세 사람에게 신앙과 이성, 신학과 철학은 분리된 영역이 아니었다. 우리가 중세를 호기심 어린 시선으로 보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그리스도교는 이러한 문제를 서구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고민해 왔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신앙과 이성의 문제에 접근하는 적절한 관점을 그리스도교를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교를 이해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그리스도교가 전부였던 중세를 알아보는 것이다. 중세를 알아보고자 하는 중에 꼭 마주치는 인물이 있다. 그 중 한 사람이 바로 토마스 아퀴나스이다. 중세 스콜라 철학을 완성한 사람이라고 불리는 아퀴나스에 대해 알아보자.
[본론]
1. 시대적 배경
1) 중세는 암흑의 시대?
십자군전쟁, 황제, 교황, 마녀사냥, 페스트, 종교재판 등 중세의 이미지는 밝고 긍정적인 것보다 어두운 것이 더 많다.
2) 그리스도교, 중세 유럽의 세계화를 이끌다?
그리스도교는 중세의 근거이자 토대였다. 중세 동안 유럽 사람들은 그리스도교 신앙에 근거해서 같은 가치관을 갖고 같은 관심사를 지녔다. 정치.경제.문화 등 그리스도교와 관련이 없는 분야는 없었다. 중제의 황제라 할지라도 황제권을 제대로 행사하려면 교황의 승인이 필요했다. 교회나 수도원은 엄청난 규모의 땅을 소유한, 중세 사회를 움직이는 중요한 경제 주체였다. 모든 학문의 중심에는 신학이 있었다. 그리스도교 신학의 틀을 본격적으로 체계화하기 시작한 사람이 아우구스티누스이고, 중세 신학을 완성한 사람이 바로 아퀴나스이다.
그리스도교는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던 유대의 예루살렘에서 시작되었다. 유대교에서 뿌리를 둔 그리스도교는 처음에는 유대교자 전통적으로 자리 잡은 지역, 특히 팔레스타인에서 번성했다. 2세기를 넘어서면서 그리스도인 수가 점점 늘어나고 종교 조직이 강력해지자 로마의 전통적인 종교에 대해 점점 도전적인 태도를 보이게 되었고 3세기경에 로마제국은 힘으로 그리스도교를 억누르려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