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차회로 설계 - FSM 결과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4.07.25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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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험 목표
2. 실험 결과
2-1. 실험 1. 무어 머신을 이용한 커피 자판기 설계
(1) 개요
(2) State Diagram
(3) State Table
(4) 소스 코드 - 스위치
(5) 소스 코드 - 무어 머신
(6) Schematic
(7) 출력결과
3. 고찰
본문내용
1. 실험 목표
- FSM의 의미와 그 종류인 Mealy, Moore machine에 대하여 알고, 그 작동법을 이해한다.
- 스위치를 누를 때, 물리적으로 bounce 현상이 일어나는 것(chattering)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 해결방법을 익힌다.
-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chattering 현상을 고려하여 실생활에 활용 가능한 커피 자판기를 설계한다.
2. 실험 결과
- 실험 1. 무어 머신을 이용한 커피 자판기 설계
(1) 개요
- 스위치1 : 100원, 스위치2 : 50원
- 현재 state : LED 출력
S1 - 1개, S2 - 3개, S3 - 5개, S4 - 왼쪽에서 3개 S5 - 왼쪽에서 6개
2) State Diagram
- 커피가격은 150원
- S1 : 초기 상태(0원), 스위치1을 누르면(100원 투입) S2로, 스위치2를 누르면(50원 투입) S3로
- S2 : 100원 투입된 상태, 스위치1을 누르면(100원 투입) S5로, 스위치2를 누르면(50원 투입) S4로
- S3 : 50원 투입된 상태, 스위치1을 누르면(100원 투입) S4로, 스위치2를 누르면(50원 투입) S2로
- S4 : 150원 투입된 상태, 커피를 뽑으면 초기 상태(S1, 0원)로
- S5 : 200원 투입된 상태, 커피를 뽑으면 S3(50원 투입된 상태)로
<중 략>
3. 고찰
- 출력결과에서 발견한 오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 커피를 뽑을 때는 switch 입력 “100”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면 S4나 S5 상태로 가더라도 반강제적으로 “000”이 입력되어 S1, S3 상태로 출력되지 않을 것이다.
- RoV Lab3000에서 7segment를 활용해서 현재 자판기에 투입된 돈도 출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스위치의 chattering 현상 방지를 위해서 D F/F을 이용한 방법 이외에도 SR Latch, R-C회로를 이용한 방법을 VHDL 코딩을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