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패왕별희” 의 편집적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4.08.28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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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감독 첸카이거
1) 중국 영화의5세대 요약 – 뉴웨이브의 등장 중심
2) 첸카이거 감독 개요
2. 영화 “패왕별희” 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
3. 영화 “패왕별희” 의 편집적 특징
1) 중국 회화적 기법
2) 내러티브의 파괴
3) 수직적 몽타주 – 에이젠슈타인의 다음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 영화는 서구 열강들의 침탈이 잦았던 1896년 8월 11일 상해에서 서양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시작되었으나, 1911년 이전 대부분의 영화제작과 상영은 외국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1949년 10월 이전 중화 인민 공화국 성립 이전을 중국영화 제 1세대라 칭하며 그 이후, 1949-1956 까지를 2세대 문화혁명 이전인 1957- 1975까지를 제 3세대 문화혁명 이후인 1976-1983년 까지를 제 4세대, 1984년에서 90년대를 제 5세대라고 나눈다.
5세대는 문화 혁명으로 인해 수도권에서 고등 교육을 받은 지식인들 계층이 아닌 다양한 계층과 다양한 지역에서 살아온 사람들이 각자의 특징을 가지고 다양한 영화세계를 펼쳤다.
<중 략>
우선 극 중 데이는 극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한 채 자신이 여자라는 착각 속에서 살고 있다. 남성성을 부정하고 여성이라고 자신을 인식하면서 환상적 예술의 세계에 몰입해있다. 세도가가 누구건 지배세력이 누구건, 사회 현실과 역사의식을 개의치 않고 오로지 자신이 우희로 살아갈 수 있다면 어느누구 앞에서든 노래한다.
반면, 샬로는 현실적인 예술을 하는 인물이다. 데이와는 다르게 현실적이기에, 역사의식을 지니고 예술과 현실 속에서 중립을 지키는 인물이다. 현실에 대응하기 위해, 데이와의 우정은 물론이고 쥬산과의 사랑도 포기하는 어쩌면 조금은 비겁해 보이기도 하는 그런 인물이다.
마지막으로 쥬산은 지극히 현실적인 인물이다.
<중 략>
첸카이거의 ‘패왕별희’는 쇼트의 설정 및 연결 내용의 통일에 의해서 이루어진 방식에서 벗어나, 시간과 공간, 사건의 관련성에 개입된 의도적 짜임새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통일성, 통제성을 벗어나 개방, 개혁을 부르짖던 당시 중국 사회 분위기를 반영한 듯한 이러한 편집 기법은 네러티브상 불완전성을 가지는 스토리텔링을 시각적으로 보완하는 역할을 하였고, 당시 5세대 영화감독들의 전반적인 특징이라고도 볼 수있다.
참고 자료
김태만 김창경 박노종 안승웅, <쉽게 이해하는 중국문화>,다락원 (2001)
육소양 <세계화 속의 중국영화>신성출판사 (2005)
학문사 <문학과 영화 이야기> (2002)
중국문화연구회 <중국문화의 즐거움> (2009)
김영란 [첸카이거의 중국적 영상미와 주제의식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