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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연구사검토>
Ⅱ. 펼치는 말
1. 김동리의 생애
2. 「등신불」과 불교관
1) 해탈
2) 연기설
3) 윤회사상
3. 「등신불」의 줄거리와 그에 내재된 불교사상
Ⅲ.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김동리의 문학에서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불교적 관점을 드러내었다는 사실이다. 이에 김동리의 소설 중에서도 불교사상이 가장 잘 드러나는 「등신불」을 가지고 이야기 해보려한다. 「등신불」에서도 작품에 나타나는 죽음을 통해 그에 대한 해탈의식을 다시 조명해 보고자 한다.
우리의 문학계에서 김동리만큼 논란의 대상이 되어 온 작가도 흔치 않은 일이다. 그만큼 김동리의 문학에 대한 연구는 여러 형태로 주시되어 왔다.
<연구사검토>
김동리에 관한 문학연구는 크게 두 분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작가론적 연구이고, 다른 하나는 작품 자체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작품론이 그것이다. 지금껏 발표된 작가론과 작품론은 너무 많아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렇듯 그에 대한 연구 논저가 많은 것은 그가 한국 문학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도 작품론에 대해 논하려 하는데, 김동리의 작품 세계에 대해 연구한 본저들은 몇 개의 범주로 나누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김동리 문학의 특성을 김동리만의 독특한 미학적 측면의 관점에서 고찰한 것으로, 그동안의 연구 업적의 대다수가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을 보면, 김동리의 등단 초기인 1939년에 김남천이 김동리의 작품세계를 ‘조선적인 것의 복고열과 회고적 낭만미’라는 견해를 밝힌 이래, 이와 궤를 같이 하는 논저들을 들 수 있다. 조연현은 ‘무녀도’, ‘황토기’, ‘사반의 십자가’. ‘등신불’ 등에 나타난 김동리 소설의 주제 의식을 분석하며 ‘안이하게 마라하며 공간과 시간을 초월한 인생의 근원적인 문제라고 말해버릴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그러한 문제들을 문제로서가 아니라 절실한 삶의 모습으로서 표현하는 데 성공했다는 것’에 김동리 문학의 의의를 밝히고 있다. 이태동은 융의 ‘집단 무의식’의 이론을 중심으로 김동ㄹ의 작품세계를 분석하여, ‘그가 생각하고 있는 모화, 을화, 만적, 예수 등의 인간의 모습이란 즉 생명이란 개념은 이성을 중심으로 한 서양정신의 의식세계와 예지와 직관을 중심으로 한 동양적인 무아의 세계 내지 무의식의 세계를 복합한 완전하고 건전한 총체적인 인간정신의 세계를 말한다.’고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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