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1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C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예술사조가 출현한 시기의 사회적 상황을 비교해서 기술하는 것을 바랍니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와 네오팝의 정의
1) 팝아트의 정의
2) 네오팝의 정의
2. 팝아트의 특징
3. 서양의 팝아트
1) 영국의 팝아트
2) 미국의 팝아트
4. 팝아트와 대중예술
5. 팝아트가 현대사회에 미친 영향
6. 팝아트의 선구자 “앤디 워홀”
7. 서구 팝아트의 전형을 잇는 네오팝 작가 “제프 쿤스”
8.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예술사조가 출현한 시기의 사회적 상황을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팝아트는 고전주의, 추상표현주의 등 일반이이 이해하기 어려운 기존 예술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 직접적이고 대중적인 상업광과와 대량 소비되는 물품들, 자분주의 사회의 욕망과 대중문화를 상징적으로 반영하며 현대미술 흐름을 주도했던 예술 형식이다. 팝아트를 우리말로 풀이하면 대중예술이 된다. 순수예술이 아닌 대중적인 예술, 예를 들면 잡지의 상업적 광고나 거리의 광고 그림, 만화, 영화 간판 같은 것들, 교과 미술책에 나오지 않았던 미술이 대략 그런 것들이다.
이에 반해, 네오 팝은 대중소비사회와 물질문명의 풍요로움 속에서 탄생한 1960년대의 팝 아트의 영향을 받고 진화한 새로운 장르의 예술이다. 팝아트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하는데 대중이 쉽게 접근하고 공감할 수 있는 주제인 일상의 경험, 그리고 개인사 등을 해학, 풍자의 수법을 활용하여 동시대의 문화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대중이 예술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길을 열어주었다.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팝아트와 네오 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예술사조가 출현한 시기의 사회적 상황을 비교)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중 략>
팝아트는 미국이 세계 문화를 주도한 1950년대 추상표현주의 이후에 나온 양식이다. 추상표현주의는 예술성, 형식문제에 대한 탐구였으며 2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인해 실존적인 문제와 같은 내부적 시선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예술의 권위성과 부르주아 미술의 측면을 내포한 것이다. 이에 반해 팝아트는 이제까지의 시각 예술의 대상이 되지 못했던 대중문화를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여 현대적인 삶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했다. 팝 아티스트들이 사용한 이미지는 통속적이고 대중에게도 익숙한 상업적인 이미지이며 이러한 이미지는 소비문화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은영, 팝아트의 이미지 해석과 표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13.
정재환, 소비문화 이미지를 통한 팝아트 연구, 대진대학교 대학원, 2013.
사와라기 노이 저, 박소현 역, 네오 팝과 '일본현대미술'의 기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사미술공간, 2008.
손소현, 팝아트의 예술적 특성이 현대 상업 공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 디자인대학원, 2011.
김현경, 미국 팝 아트에 나타난 권력의 메커니즘, 이화여대 대학원 2008.
루시 R.리파드 저, 전경희 역, 팝아트, 미진사, 1998.
윤양숙, 현대회화에서 대중매체 이미지의 활용과 표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2.
루시 R. 리퍼드 저, 정상희 역, 팝 아트 (예술과 상품의 경계에 서다), 시공아트, 2011.